유통전문기업 hy(구 한국야쿠르트)는 HY-FIVE가 따뜻한 크리스마스 캐롤로 컴백한다고 20일 밝혔다.
HY-FIVE는 hy가 기획한 사이버 아이돌이다. 부캐(副캐릭터) 세계관을 적용해 인기 제품을 의인화했다. 선물(You’re my love)은 데뷔곡 슈퍼히어로에 이어 선보이는 두 번째 싱글 앨범이다.
박문순 hy 디자인팀장은 "HY-FIVE는 hy 유니버스 세계관의 첫 시작으로 프레딧 플래닛이라는 세계관으로 넓혀갈 예정이다. 새 멤버 선발을 위한 오디션과 오프라인 콘서트 등 신선한 경험과 색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기획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hy에 따르면 이번 곡의 핵심 메시지는 사랑이다. HY-FIVE의 팬들을 향한 마음을 따뜻한 멜로디에 사랑과 행복이 느껴지는 가사로 녹여냈다. 완성도를 위해 라붐, 몬스타 엑스 등 다수 아티스트와 함께한 VO3E가 프로듀싱 전반을 맡았다.
hy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한 팬 선물로, HY-FIVE의 탄생부터 데뷔과정을 애니메이션 뮤비로 제작했다. 신규 뮤비는 프레시 매니저의 코코 속에서 태어난 멤버들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고마운 사람들에게 선물을 준비하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쿠키 영상에서는 내년에 선보일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해 팬들의 기대감을 높일 예정이다.
HY-FIVE는 2집 발매를 기념하며 크리스마스 전용 굿즈도 제작한다. 굿즈는 카드지갑, 마이크 총 두 가지다. 1집 홍보 때 사용한 폐현수막을 활용해 업사이클링 카드지갑으로 재탄생시켰다. 노래방 기기 업체 금영과의 협업으로 야쿠르트 커스텀 마이크도 선보인다. 이벤트는 HY-FIVE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 야인마TV에서 진행하며, 추첨을 통해 지급한다.
HY-FIVE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팬들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 공식 인스타그램은 팔로워 수 6만6000여 명이다. 음원은 12월 20일 오후 6시 지니뮤직을 비롯한 국내외 모든 음원 사이트에 공개된다.
정관장 활기력 에너지박스는 6년근 홍삼농축액에 생강, 대추, 구기자 등 전통소재와 비타민 B, C를 배합한 앰플형 건강 드링크 정관장 활기력(20㎖)을 20병으로 리패키징한 카카오톡 선물하기 전용 제품이다.
일상 속 에너지를 충전하는 컨셉을 제품 디자인에 반영했다. SNS 소통방식에 익숙한 MZ 세대를 겨냥해 패키지 내부에는 '꽃길만 걷자', '월요병 극복' 등 10종의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
김형숙 KGC인삼공사 브랜드실장은 "감성과 개성을 중요시하는 MZ세대는 소비과정에서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크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MZ세대가 부담 없이 홍삼을 선물할 수 있도록 젊고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KGC인삼공사가 정관장 활기력 에너지박스의 구매패턴을 분석한 결과 △생일선물(50%) 목적의 구매가 가장 많았고 △응원·위로 선물(27%) △추석선물(17%) 순으로 나타났다. 선물대상의 경우 △친구(30%) △직장동료(19%) △형제·자매(15%)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최근 젊은층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SNS을 통해 홍삼제품을 선물하는 트렌드가 보편화되고 있다. 정관장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2015년 서비스 시작 후 연평균 112%의 성장률을 보이며 작년 한해 약 4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KGC인삼공사는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중요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한 만큼 채널 특성에 맞게 트렌디한 감성으로 MZ세대를 공략할 계획이다.
최근 출시한 홍삼정 에브리타임 밸런스핏(10㎖*10포)도 활력을 배달하는 컨셉의 '딜리버리맨' 이미지를 제품 포장에 삽입하고 배우 송강의 응원영상이 담긴 NFC 스티커를 제공해 젊은 세대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라이브 방송은 크리스마스&연말 파티 콘서트 콘셉트로 진행된다. 밴드 소란의 고영배 씨와 쇼호스트이자 샵테이너인 오민화 씨가 출연해 파리바게뜨 크리스마스 케이크 및 관련 혜택을 소개할 예정이다.
방송에서는 △딸기 시트에 생크림과 딸기 콩포트를 더하고 신선한 생딸기를 올려 완성한 2단 케이크 '블레싱 레드베리(스페셜)' △화이트 스폰지와 생크림, 딸기 콩포트가 어우러진 케이크를 산타 얼굴로 구현한 입체 케이크 '산타 이즈 백' △화이트 스폰지와 생크림, 딸기 콩포트를 교차로 쌓아 입체 트리 모양으로 구현한 '위싱트리' △초코 케이크를 펭수산타 디자인으로 구현한 입체 케이크 '펭수산타' 등을 선보인다.
파리바게트는 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 20% 할인을 제공한다. 배달가능이라고 표기된 제품에 한해 12월 26일까지 카카오 주문하기를 통해 배달비 무료 혜택도 제공한다.
오는 26일까지 모바일 교환권을 사용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장 방문 시 선착순 2022명에게 해피포인트 5% 추가 적립 혜택도 제공한다. 모바일 상품권은 방송을 진행하는 20일부터 방송 이후인 21일까지 구매 가능하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신나는 축제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케이크를 소개하고자 콘서트 콘셉트의 쇼핑 라이브를 준비했다. 이번 카쇼라에서 풍성한 혜택과 소중한 추억을 함께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레드벨벳 도넛은 △도넛 모양의 레드벨벳 케이크에 크림치즈 스프레드를 얹고 도넛 위에 잘게 부순 레드벨벳 쿠키를 올려 완성한 '레드벨벳 크림치즈' △레드벨벳 케이크 위에 우유크림과 생딸기를 통째로 올려 장식한 '레드벨벳 스트로베리 온 탑'이다.
여기에 △생딸기를 토핑으로 활용해 '도넛 가득 부드러운 우유크림'과 '설향딸기필링'을 넣은 '딸기 품은 우유크림 도넛' △초코볼을 핑크 도넛 위에 토핑한 '핑크스타 도넛' △무지개를 연상케 하는 스프링클과 바삭한 식감의 크리스피 볼을 초코 도넛과 함께 즐기는 '레인보우 팝스타 도넛' 등의 제품도 던킨 라이브에서만 판매한다.
던킨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던킨 라이브만의 도넛 선물도 판매한다.
먼저 빨간색과 녹색의 오너먼트를 연출한 도넛인 '윈터 메시지 미니도넛 팩'을 출시했다. 'MERRY X-MAS!'와 'GREAT 2021!' 문구를 담은 크리스마스 버전으로 제작했으며 별도 패키지에 담아 제공한다.
새로운 커피 블렌드인 '윈터빌리지(Winter Village)'도 출시했다. 반짝이는 생동감이 느껴지는 던킨만의 커피 맛을 완성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세 가지 원두(에티오피아, 콜롬비아 게이샤, 콜롬비아)를 맛의 비율로 조합했다.
SPC그룹 던킨 관계자는 "지난 9월 서울 강남대로에 오픈한 던킨 플래그십 스토어인 '던킨 라이브'에 쏟아지는 많은 관심에 보답하고자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나는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 앞으로도 던킨 라이브에서만 맛볼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해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스타벅스는 산타광장 맵 내에서 볼거리와 이벤트를 진행해 기존 고객과 Z세대에게 가상세계 속에서 색다른 스타벅스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산타광장 맵을 방문하는 고객은 맵 곳곳에 배치된 스타벅스 베어리스타 인형, 겨울 e-프리퀀시 증정품, 스타벅스 MD 등의 아이템 요소·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내 제페토 산타광장 맵에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산타광장 곳곳에 숨겨진 스타벅스 보물상자를 찾는 미션이 주어진다. 스타벅스 레드컵 모양의 보물상자를 찾아 클릭하는 고객에게는 베어리스타 월드 아이템(제페토 공간에서 지급되는 소모성 아이템)과 플래너 월드 아이템이 랜덤으로 지급된다.
베어리스타 월드 아이템 14개와 플래너 월드 아이템 3개를 모두 찾아 총 17개의 아이템을 획득해 스타벅스 크리스마스 미션을 완료한 참여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200명을 선정, 스타벅스 무료음료 쿠폰을 제공한다. 크리스마스 미션 이벤트 참여 현황은 보물상자 클릭 시 제페토 앱 내 현황판에 자동으로 추가되는 스탬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또 제페토에 포토부스와 비디오부스를 별도로 마련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진을 찍고 SNS에 업로드하는 것을 즐기는 Z세대 소비자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스타벅스 포토부스와 비디오부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도시적인 느낌의 캐릭터를 연출할 수 있다. 부스 배경은 자유롭게 변경 가능해 본인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스타벅스는 올해 8월 네이버와 차별화된 온·오프라인 고객 경험 확대를 위한 포괄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빅데이터·IT·메타버스 등 분야에서 향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나가기로 약속한 바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관계자는 "메타버스가 새로운 플랫폼으로 자리하는 만큼 앞으로도 제페토와의 협업을 통해 스타벅스 경험을 가상공간으로 확장하고 고객들에게 특별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음 달 9일까지 진행되는 케어비마켓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에 △신규 가입 고객 대상 50% 할인 쿠폰을 지급하며 △기존 고객 대상 주차별 최대 21만 원 할인 쿠폰과 다가오는 새해맞이 최대 22만 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이벤트 기간에는 매일 21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다운로드 추가 할인 쿠폰도 제공된다.
'우리 아이 원픽 메뉴 투표' 이벤트도 진행한다. 500여 가지 케어비 메뉴 중 올 한해 우리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메뉴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레고 듀플로 놀이공원 △제니쥬 원목 롤러코스터 △무무슈 아기 이불세트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케어비몰에서는 매월 케어비 이유식을 구입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초기 이유식 단계에 필요한 실리콘 턱받이, 빨대컵 및 이유식 스푼 등이 포함된 '케어비 처음박스'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이다.
케어비 이유식을 모바일에서 주문하고 싶은 고객들을 위한 앱 전용 혜택도 제공된다. 모바일로 케어비 앱을 다운로드 후 최초 로그인 시 5000원 할인, 1만 원 할인, 배송비 무료 쿠폰 등 총 3종 쿠폰이 자동 지급된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를 맞아 아이와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낼 때 다양한 혜택 제공으로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케어비마켓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맞춤 할인 제공 등 차별화된 프로모션 진행을 통해 사랑받는 케어비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에디션 주제는 '건강한 크리스마스'로 정했다. △한라봉 스노우맨 △그린티 홀리데이 △메리베리 초코 3종으로 맛은 물론 건강까지 잡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해태제과는 "케이크 전체를 젤라또로 채워 처음부터 끝까지 부드럽고 쫀득한 맛을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라봉 스노우맨은 한라봉 젤라또와 당근 초콜릿으로 눈사람을 표현했다. 제주산 한라봉을 갈아 넣었으며 콕콕 씹히는 과육도 특징이다. △그린티 홀리데이는 제주산 녹차로 만든 녹차 젤라또로 크리스마스트리를 형상화했다. 블루베리와 바삭한 레드 초코볼로 트리 장식을 더했다. △메리베리 초코는 네덜란드산 다크 초콜릿으로 만든 초콜라또에 레드 커런트와 베리, 피스타치오를 더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더욱 맛있고 건강한 크리스마스를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출시했다. 품격 있는 이태리 정통 젤라또 케이크로 특별한 즐거움을 나누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월간과자 X 지니뮤직 크리스마스 컬래버 서비스는 '과자와 음악의 만남’'라는 기존 콘셉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크리스마스 시즌에 어울리는 과자와 음악을 제공한다.
롯데제과는 월간과자 X 지니뮤직 크리스마스 컬래버 2탄 서비스 론칭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프로모션은 롯데스위트몰을 통해 진행된다. 월간과자를 구독하는 신규 고객 20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지니 스마트 음악감상 30일권을 제공한다. 기존 월간과자 구독 고객 20명에게는 월간과자 12월호에 한해 지니 스마트 음악감상 90일권을 이용할 수 있는 월간카드를 랜덤으로 동봉해 보내주고 있다.
월간과자 X 지니뮤직 크리스마스 컬래버에는 QR코드가 삽입된 지니뮤직 리플릿도 함께 제공된다. QR코드를 휴대폰으로 스캔하면 지니뮤직의 컬러기반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와 연동돼 과자와 매칭된 크리스마스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월간과자 X 지니뮤직 크리스마스 컬래버 서비스는 지니뮤직 홈페이지의 스페셜 이용권 메뉴에서도 신청 가능하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향후 다양한 기업과 컬래버 서비스를 지속 전개하면서 제과업계 최초로 선보인 구독경제 콘텐츠 월간과자 서비스 범위를 더욱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제품은 오뚜기가 1970년 출시한 산타스프 맛을 컵스프로 구현한 것이다. 지난해 오뚜기스프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한정판으로 선보인 산타컵스프의 후속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제품명은 걸쭉한 프랑스식 스프를 의미하는 포타주(potage)에서 따왔다.
산타컵스프 포타주는 생크림과 구운 감자, 찐 감자가 어우러지면서 고소하고 진한 풍미를 맛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50년 전 산타스프의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해 레트로 감성을 살렸다. 컵에 담아 뜨거운 물을 부은 뒤 젓기만 하면 완성된다.
오뚜기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산타컵스프 디지털 굿즈도 선보였다.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들을 겨냥해 오뚜기 최초의 디지털 굿즈를 제작해 무료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1970년 산타스프 캐릭터를 재해석해 만든 2021년 산타와 컵스프, 눈사람 등의 오브제를 활용했다.
산타컵스프 디지털 굿즈는 태블릿 PC와 모바일 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이어리 템플릿, 디지털 스티커, 가로·세로형 배경화면, 움직이는 배경화면(gif 파일) 등의 품목으로 구성됐다. 굿즈는 오뚜기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실물 굿즈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머그컵 기획세트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지난해 선보인 산타컵스프 매출 호조에 힘입어 구수한 감자 풍미를 더한 산타컵스프 시리즈 두 번째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 디지털 굿즈 무료 배포를 통해 전 세대가 함께 오뚜기 스프에 대한 따뜻한 추억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뚜기가 지난 1970년 출시한 산타 포타지스프·크림스프는 국내 최초의 스프 제품으로, 영문 상표명을 붙이는 파격적인 시도로 당시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쿠킹클래스에는 서울시 중구 어린이집 소속 영유아와 학부모들이 참석했고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도 자리했다.
서울 중구청은 영유아의 성장 발달을 위해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데 노력하며 CJ프레시웨이와의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쿠킹클래스에 참여한 아이들은 CJ프레시웨이 전문 셰프의 시연에 따라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키트로 케이크를 만들었다.
이번 쿠킹클래스는 서울시 중구 어린이집의 급식, 위생, 안전 등을 모니터링하는 맘마미아 모니터링단 활동을 지원하고 영유아 식습관을 개선하는 교육 차원에서 마련됐다. CJ프레시웨이는 키즈 전문 식재료 브랜드인 아이누리를 중심으로 쿠킹클래스, 영양 및 위생교육 콘텐츠를 지속 제공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이번 쿠킹클래스가 오랜 실내 생활로 지쳐있는 아이들이 즐거운 추억을 쌓는데 조금이나마 도움됐으면 좋겠다. CJ프레시웨이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인식과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