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언론대책위는 뉴스시장에서 카카오다음과 네이버의 불공정행위를 막기 위해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26일 밝혔다.
범언론대책위는 최근 카카오다음이 뉴스검색 노출 기본값을 일방적으로 변경해 검색제휴 언론사의 기사를 카카오다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 ‘계약위반 행위’를 계기로 카카오다음, 네이버 등 포털의 뉴스시장 교란과 퇴보를 저지하기 위해 출범했다.
범언론대책위는 "카카오다음의 이번 조치는 국내 뉴스시장에 고착화 한 언론사와 포털 간 불공정한 관계를 바탕에 깔고 있다"며 "독점적 사업자로서 횡포에 가까운 양대 포털의 불공정한 행위를 바로잡고, 뉴스생산자인 언론사와 뉴스서비스 사업자인 포털 간 관계를 제대로 정립하기 위해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범언론대책위는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가 후원단체로 참여하고 공식출범 전 이미 100개 이상의 매체가 사전 가입을 한 상태다. 앞으로 1176개 카카오다음 검색제휴사 및 뜻을 같이하는 언론단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범언론대책위는 앞으로 카카오다음 뉴스검색 차별금지 가처분 소송 참여 및 탄원서 제출, 카카오다음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및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요청, 카카오다음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의견광고 및 성명서 발표, 포털 불공정행위 근절을 위한 집회 등의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나아가 검색제휴에 대한 온라인 동의 절차만으로 검색제휴 인터넷언론사의 콘텐츠를 무제한 무료로 이용해 온 포털의 우월적 지위 남용 행위도 바로잡는다는 계획이다.
범언론대책위는 "AI의 발전으로 언론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포털이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불공정 행위를 남발하는 건 언론뿐 아니라 포털의 미래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언론과 포털의 건전한 공생 관계 정립을 원하는 모든 매체와 단체의 동참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