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은성수 금융위원장-금융협회장, 금융권 만기연장조치 6개월 연장 공감대
상태바
은성수 금융위원장-금융협회장, 금융권 만기연장조치 6개월 연장 공감대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1.02.2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5대 금융협회장들은 오는 3월 만료를 앞두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를 6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과 22일 오후 협회장 간담회를 열고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등 전 금융권의 적극적인 금융지원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며 감사를 나타냈다.
 

▲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은 위원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실물 위기와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만큼 금융권이 합심해 적극적인 실물분야 지원 노력을 지속해야한다"면서 "금융권 자체도 손실부담능력 확충 및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각 협회장들도 현재 코로나19 상황과 실물경제 여건, 금융권 감내 여력 등을 고려할 때 3월 말 시한도래 예정인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기존 그대로 6개월 연장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했다고 금융위 측은 밝혔다.

이들은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로 인해 금융부문의 위험이 누적되지 않도록 상환능력 변동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선제적 충당금 적립 등을 통해 건전성 관리를 지속하는 한편 유예기간 종료 후 차주의 상환부담이 일시에 집중되지 않도록 '연착륙 지원 5대원칙'에 따라 금융당국과 함께 다양한 장기·분할상환 방법을 마련해 내달 제시하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금융대응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기 위한 정책판단시스템을 구축·운영해 나갈 계획"이라며 "시스템이 구축되면 시장참가자들에게 정책당국의 상환진단 및 대응 방향성을 주기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뉴딜펀드, 혁신기업 지원, 디지털 금융혁신,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중금리대출 활성화 등 올해 주요 금융정책 과제에 대해서도 이들은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은 위원장은 "최대 4조 원 규모로 조성될 정책형 뉴딜펀드에 대해 금융권 전반에 걸쳐 적극적인 투자기회 제안, 매칭투자 등 뉴딜투자 붐’이 일어나길 기대한다"며 "각 산업분야를 대표하는 혁신기업들에 대해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프로그램을 통해 1차적으로 정책금융이 자금을 지원하면서 민간자금도 투자·대출 등을 통해 유망기업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중금리대출 인하에 대해서 참석자들은 법정최고금리 인하(24%→20%)로 중‧저신용자대출이 위축되지 않도록 중금리대출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고 중‧저신용자가 위험 대비 과도한 금리를 부담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금리산정체계를 점검하는 한편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나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