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원 처장은 ‘2020년 소비자 이슈와 소비자 운동 동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토론자로 이은영 전북대학교 교수, 김도년 한국소비자원 책임연구원이 나섰다. 사회는 신영수 경북대학교 교수가 맡았다.
김주원 처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발생한 새로운 소비자 피해를 주로 다뤘다. 지난해 마스크 수요가 올라 공급부족으로 가격인상, 배송지연, 품절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또 항공권, 숙박업소, 여행 등의 분야에서 민원이 발생했다.
이밖에 거대플랫폼 독점, 배달앱 시장 소비자권 침해 우려, 언택트 소비. 일회용 쓰레기, 공공의료 확충 등을 주요 이슈로 꼽았다.
김주원 사무처장은 “지난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비대면 추세로 급격한 디지털 전환이 이뤄진 해”라고 말했다.
이어 “정보통신 기술이 뒷받침되고 이를 이용할 소비자의 역량이 충분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다만 이 과정에서 디지털 역량 격차로 차별받거나 불공정한 대우를 받는 소외계층이 있는지 고려해 산업발전이 소비자의 피해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승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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