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2021 아시아 100대 유통기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소매판매액(retail sales value)을 기준으로 산정한 아시아 100대 유통기업 순위에서 한국 기업으로는 신세계(247억5100만 달러, 약 27조6419억 원)가 9위를 차지해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100대 유통기업 순위는 지난해 각 기업의 소매판매액을 기준으로 정하며 호텔·여행·외식·배달 서비스·면세점 관련 매출은 제외된다.
롯데(210억5700만 달러)와 쿠팡(200억9500만 달러)은 각각 11위와 12위를 차지했으며 네이버(142억7800만 달러)는 20위로 처음으로 20위권 안에 포함됐다.
한 해 전 '2020 아시아 100대 유통기업' 보고서에선 롯데가 9위였으나 11위로 두 단계 내려갔다. 반대로 신세계는 10위에서 9위로 올라가 순위가 역전됐다.
쿠팡은 19위에서 12위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혜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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