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교보생명·풀무원·한화생명, 14년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공정위, 211개사 선정
상태바
교보생명·풀무원·한화생명, 14년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공정위, 211개사 선정
  • 황혜빈 기자 hye5210@csnews.co.kr
  • 승인 2021.12.0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보생명보험, 풀무원식품, 한화생명보험이 14년 연속 CCM 인증 받으며 소비자 친화 기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3일 소비자의날을 맞이해 공정거래위원회가 ‘2021년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서 수여 및 우수기업 포상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 인증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다.

CCM 인증 제도는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심사해 평가하는 국가공인제도로, 2007년부터 도입됐다. 공정거래위원회 주관으로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위가 인증을 부여한다.

인증은 상하반기로 나눠 진행되고 유효기간은 2년이다. ▲리더십 ▲CCM 체계 ▲CCM 운영 ▲성과 관리 등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총점 1000점 중 80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하며 대분류 항목별 배점의 80% 이상 점수를 얻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CCM 인증을 받은 기업은 총 211개사로 지난해(176개)에 비해 35곳 늘었다. 대기업 104곳, 중소기업 66곳, 공공기관 41곳이다. 대기업은 그대로인 반면 중소기업과 공공기관은 각각 23곳, 12곳 늘었다.

인증서를 받은 총 211개 기업 중 최장 인증을 받아 온 기업은 ▲교보생명보험 ▲풀무원식품 ▲한화생명보험 3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3사는 CCM 인증이 시작된 2007년 1월에 첫 인증을 획득한 후 14년 동안 누락 없이 인증 받으며 소비자 위주의 정책을 펼쳐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교보생명보험은 CCM 우수 기업으로 평가돼 공정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교보생명보험은 소비자 니즈에 맞는 보험 가입과 충실한 설명을 통해 정확히 이해하고 가입하는 ‘나이스교보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이를 통해 전 직원에게 완전 가입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됐다.

또한 보험사 중 최초로 보이스피싱 의심 건에 대한 O/B콜 확인을 실행해 소비자 피해를 줄이는 데 힘써왔다.

DB손해보험, 씨제이이엔엠(커머스 부문), 유니베라 또한 2008년부터 13년 연속 인증을 받았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인증횟수는 8회다.

이 중 DB손해보험은 CCM 우수 인증 기업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DB손해보험은 ‘행복약속365’ 선포 및 소비자보호 헌장 선포식 등을 통해 소비자 중심 경영을 체계화해왔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됐다.

또한 AI시스템을 도입해 불완전판매계약 유입 제어에 힘써 소비자 신뢰를 제고해왔다.

업계 최초로 ‘스마트 T-UBI 자동차 보험’을 출시해 고객 경험 가치를 제고해 주목받기도 했다. 

씨제이이엔엠 커머스 부문은 CCM의 다양한 홍보 및 지원 활동으로 인증 제도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대외홍보, 신규 인증기업 지원 등에 앞장섰다는 평가다.
 

▲CJ ENM 커머스부문 임재홍 고객서비스 담당(왼쪽)이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CJ ENM 커머스부문 임재홍 고객서비스 담당(왼쪽)이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씨제이이엔엠 커머스 부문은 동반 성장 활동으로 3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우수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또한 고객 불만 집중 관리로 2021년 피해 구제 미합의 건이 ‘0건’에 달한다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한화손해보험, 매일유업 등을 포함한 12개사도 지금까지 총 7회 인증을 받으며 소비자 친화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롯데쇼핑(롯데백화점)과 농심, 대교, 엔에스쇼핑 등 6개사는 올해도 재인증을 받으며 소비자 친화 경영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신규 인증 기업들도 주목 받고 있다. 깨끗한나라, 동서식품, 삼성전자, 삼양식품, 샘표식품 등 총 39개사가 새로 인증 받았다.

깨끗한나라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힘써왔다. 친환경 이슈가 대두하면서 지속적인 환경보호 활동 및 시설투자를 인정받아 국가 인증 환경친화기업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혜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