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쏘카 "네가 사고 냈지?"...아니면 말고식 '범인' 잡기 '갑질'
상태바
쏘카 "네가 사고 냈지?"...아니면 말고식 '범인' 잡기 '갑질'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8.02.13 07:0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위 카셰어링 업체라고 자부하는 쏘카가 이름값에 걸맞지 않은 서비스와 소비자 응대로 불만을 사고 있다. 차량 반납 후 2~3주가 지나도록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것도 모자라, 뒤늦게 죄 없는 소비자를 범인 취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에 사는 김 모(여)씨는 지난해 11월 18일 쏘카 차량을 이용했다. 당시 별 탈 없이 차량을 반납했지만 문제는 약 3주 뒤 터졌다. 느닷없이 걸려온 쏘카 상담원과의 전화 통화에서 사고 여부를 추궁 당했던 것.

김 씨는 “차를 반납한지 2~3주가 지났을 때 쏘카 상담원이 갑자기 전화를 해서는 차량 이용 당시 사고가 있었냐며 따지듯 물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반납 당시 차에 아무런 이상이 없었고, 다음 이용자에게 바로 인계했다는 게 김 씨의 주장.

그는 “오죽하면 이렇게 민원을 남기겠느냐”면서 “당시 상담원의 태도는 혹시 사고가 있었는지 물어보는 게 아니라, ‘네가 범인이잖아’라고 확정하는 듯한 말투였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억울한 김 씨가 쏘카 상담원에게 "블랙박스를 확인하면 알 수 있을 것 아니냐"고 항변하자 “기한이 지나서 블랙박스 확인을 못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김 씨는 이번 사건으로 쏘카의 차량 관리 상태에도 불신감을 나타냈다. 반납 후 2~3주 만에 사고 여부를 따지는 것 자체가 그간 차량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증거라는 것. 지금껏 쏘카는 ‘주 1회’ 차량 관리를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어 김 씨의 지적은 힘을 얻는다.

김 씨는 “차량을 반납하고 2~3주 뒤에 연락이 왔다는 것은 그 동안 차량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는 증거 아니겠냐”면서 “자신들이 관리를 태만히 해놓고 엄한 사람을 범인 취급하는 태도에 황당하고 억울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쏘카는 사고 신고가 되지 않은 차량에 블랙박스 영상이 유실되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이 때 이용 고객 중 2~3명을 사고자 후보로 유추해 추적한다는 주장이다.

쏘카 관계자는 “고객들의 사고 미신고로 블랙박스 SD카드의 영상들이 덮혀지는 경우 사고 파악이 어렵다”면서 “이 때 회원이 제출하는 차량 상태 사진을 바탕으로 2~3명의 사고자 후보를 유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후 내부 확인을 거쳐 고객에게 전화를 한다”며 “이 과정을 통해서 사고자 파악이 가능하고 대부분 수긍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사실관계 파악 후 (사고자가)아닌 경우에는 고객에게 양해 요청과 사과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확인 결과 사과 전화는커녕 어떠한 연락도 받지 못했다는 게 김 씨의 설명이다.

김 씨는 “무고한 사람을 의심했으면 이후 ‘진짜 사고자를 찾았다’는 등 진행 상황을 알리고 양해를 구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사과는커녕 이후 어떤식의 연락도 받은 게 없어 ‘아니면 말고’라는 무책임한 태도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미낭 2018-02-19 21:10:22
서울시에서 쏘카감사가필히필요합니다!!!

김정국 2018-05-04 15:43:18
저는 탁송기사인데 주차비를 못받았습니다.
주차시스템 에러로 인해 영수증이 발급이 안됐는데 쏘카업체측은
해결할 직원이 없으므로 그냥 기사가 내라고 합니다.
정말 황당한 사건.
해결할 직원이 없으므로 차가 출차된것 확인 했고 유료주차장 비용이 대략 2,000원 나왔는데
카드 확인 내역서에 시간 날짜 찍힌것 보냈는데도 매뉴얼에 안나와서 주지 않겠다고 함
그냥 2천원 손해 보라는 내용. 참 어이 없어서 주차 비용 나온것은 알지만 본인들이 확인하기 귀찮고 확인하는 직원이 없으니 그냥 안주겠다고 함. 그것도 사장한테 물어보고 매뉴얼이 아니므로 안주어도 괜찮다고 전달해줌.
사장 양아치입니다. 그냥 그린카 타세요. 이런기업은 없어져야 합니다.

억지소카 2018-12-17 19:08:28
소카 억지부리고 지직원들 잘못은 모르고 완전 개갑질 에 부당청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