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철강브랜드 ‘럭스틸’ 론칭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DK 컬러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장 부회장은 동국제강 컬러강판 사업을 현재 연산 85만 톤, 1조4000억 원 규모에서 2030년까지 연산 100만 톤, 2조 원으로 43%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컬러강판 매출 비중을 현재 20%에서 30%까지 성장시킨다는 중장기 전략과 글로벌 판매량을 기존 대비 35%(65만 톤), 프리미엄 제품은 78%(50만 톤) 확대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현재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시장 점유율 35% 수준이며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연산 85만 톤의 부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장 부회장은 ‘DK 컬러 비전 2030’ 달성을 위한 솔루션으로 ‘초격차’ 전략을 소개하며 글로벌·지속성장·마케팅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했다.
컬러강판 사업의 ‘필 환경 지속성장’도 강조했다. 차별화·고급화된 컬러강판으로 시장 선도는 물론 컬러강판 제조공정까지 친환경으로 구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장 부회장은 세계 최초 친환경 컬러강판 라인(ECCL)의 개념을 설명하며 “ECCL로 컬러강판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코팅용 접착제와 화석연료 가열 과정을 최소화해 2030년까지 LNG 사용량을 50%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컬러강판 전략제품으로는 실사 구현이 가능한 디지털프린팅 제품, 항바이러스 성능의 ‘럭스틸 바이오’, ‘D-Flon(디플론)’과 같은 20년 내후성 보증 라미나 제품을 소개했다.
2030년 비전 달성을 위해 비대면 등 마케팅 방식의 전환도 가속한다. 12월부터는 온라인 플랫폼인 ‘스틸샵닷컴’의 판매 품목을 동국제강 전 제품을 확대한다.
장 부회장은 “럭스틸은 철강업계 최초의 브랜드로 시작해 컬러강판의 대명사가 됐다”며 “컬러시장에서 확고한 퍼스트무버로서 앞으로 10년의 초격차를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승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