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경주집단결핵, 학생 17명 무더기 감염
상태바
경주집단결핵, 학생 17명 무더기 감염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9.05.0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경주지역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 17명이 무더기로 결핵에 걸린 사실이 확인됐다.

   4일 경주시보건소에 따르면 최근 2개월 동안 지역의 A고등학교 2,3 학년 학생 17명이 집단으로 결핵에 감염돼 치료를 받고 있다.

또 결핵반응검사(PPD)에서 112명이 양성반응을 보여 결핵연구원에 혈액검사를 의뢰한 결과 이 가운데 105명이 '결핵잠복감염자'로 4일 최종 판정돼 보건당국이 예방차원의 약물치료에 들어갔다.

   보건당국은 이 학교에서 2월24일 2학년 한 학생이 결핵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곧바로 해당 학생의 반 전원을 상대로 결핵검사를 한 결과 추가로 1명의 결핵환자가 발생했다.

   이어 지난달 21일에는 2,3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 15명이 추가로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으며 112명은 감염의심자로 나타나 결핵연구원에 정밀검사를 의뢰했었다.

   보건당국은 또 이 학교 1학년 학생들에 대해서도 결핵반응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결핵환자 발생과 관련해 해당 학교측이 전염 등 추가 환자발생 예방에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이 학교는 최초 결핵환자 1명이 병원에 입원치료를 받은 사실을 확인하고도 보건당국에 신고하지 않았다.

   또 환자 발생 이후에도 지난달 말까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다 뒤늦게 지난 1일부터 자율학습을 중단하고 4일 하루 휴교 조치를 내렸다.

   이 학교 관계자는 "결핵환자가 치료를 받으면 전염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병원측으로부터 들었다"면서 "인문계 학교 입장에서 수업 중단이나 휴교 등의 조치를 취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명했다.

   경주시보건소 관계자는 "결핵환자를 치료한 병원측에서도 업무 착오로 환자가 입원한 지 20여일이 지난 뒤에 환자발생 신고를 해왔고 학교측은 이때까지도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서 "결핵잠복감염자는 환자는 아니지만 환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로 예방차원의 약물치료를 하면 결핵이 발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