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은 최근 1년간 13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만 가입할 수 있는 `아이클럽' 회원 여성 고객 10만3260명을 조사한 결과 아들만 둔 엄마가 딸만 가진 엄마보다 명품, 스포츠용품, 식품 등의 구매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특히 명품 매출을 견줘 보면 아들만 둔 엄마가 쓴 비중은 52.2%인 데 비해 딸만 둔 엄마가 쓴 비중은 37.9%에 불과했다.
백화점 방문 횟수로는 딸만 둔 엄마는 연평균 23회로 아들을 둔 엄마(연평균 17회)에 비해 더 많았다. 딸을 둔 엄마들은 아동복, 여성의류, 인테리어 상품 구매 비중이 더 높았다.
이와 관련,백화점 관계자는 딸에 비해 `활동적인' 아들을 데리고 쇼핑하기가 쉽지 않은 현실이 반영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연간 전체 소비 규모를 보면 아들만 있는 가정(274만7000원)과 딸만 있는 가정(273만3000원)이 거의 비슷했다.
자식 성별에 따른 엄마들의 패션 스타일도 달랐다. 아들을 둔 엄마는 `지오다노' 등 영캐주얼을, 딸을 둔 엄마는 `타임' 등 커리어 캐주얼을 많이 구입했다.
이 조사 결과는 자녀성별에 따른 소비패턴 분석을 통해 아들이 딸보다 키우기 힘들다는 속설이 어느 정도 뒷받침해 주고 있으며 아들을 가진 어머니는 힘든 육아 스트레스를 명품쇼핑 같은 자기위안형 소비로 해소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는 게 백화점측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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