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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오피스텔 구매 목적 설문조사...10명 중 6명이 '주거용'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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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오피스텔 구매 목적 설문조사...10명 중 6명이 '주거용' 응답
  • 김민국 기자 kimmk1995@csnews.co.kr
  • 승인 2021.08.10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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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규제로 오피스텔에 대한 인식이 투자에서 주거용으로 변화하고 있다. 티몬이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오피스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6명이 오피스텔의 구매 목적을 ‘주거용’이라 응답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7월 한 달간 티몬이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61%가 오피스텔의 구매 목적으로 ‘투자’가 아닌 ‘주거’를 꼽았다. 부동산 규제가 아파트에 집중되자 이를 피하려는 수요가 오피스텔 시장에 몰린 탓으로 보여진다. 이 같은 추이는 MZ세대에서 두드러졌다. 20대의 80%, 30대의 70%가 각각 주거용이라 답하며 4060세대(50%내외)와 차이를 보였다.

주거용 오피스텔을 뜻하는 ‘아파텔’이라는 단어 또한 10명 중 7명이 인지하고 있었다. 주거용 오피스텔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로 응답자의 36%가 ‘아파트보다 저렴한 가격’이라고 답했으며, 희망하는 오피스텔의 가격대는 절반 가량이(45%) 1억초과 2억이하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 6월 기준 오피스텔과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격에는 큰 차이를 보였다. 전국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격은 2억776만 원, 아파트의 경우 4억2606만 원으로 오피스텔의 두배 이상이다. 때문에 현실적인 이유로 오피스텔이 업무나 투자 목적이 아니라 주거를 위한 수단으로서 인식이 변화한 것으로 보여진다. 

주거에 무게가 실리며 오피스텔 청약과 매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건으로 직장과 가깝고 배후수요가 풍부한 ‘직주근접형’이 꼽혔다. 응답자의 41%가 교통 등 입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고, 쾌적한 생활환경(21%)이 두 번째를 차지했다. 적정하게 생각하는 오피스텔의 크기로는 15평(공급 49.5㎡)이 37%로 가장 많았고, 20평(공급 66.1㎡) 22%, 25평(공급 82.6㎡) 20%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티몬 관계자는 "오피스텔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비대면화가 주거상품 판매에 있어서도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라방을 통한 분양을 희망하는 파트너들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분양시장에서 라방이 핵심 채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민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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