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포스코, 수소 밸류체인에 그룹사 역량 집중...탄소중립 선도 비전 제시
상태바
포스코, 수소 밸류체인에 그룹사 역량 집중...탄소중립 선도 비전 제시
  • 김승직 기자 csksj0101@csnews.co.kr
  • 승인 2021.09.0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그룹이 8일 개막한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서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수소사업 비전을 선보였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수소모빌리티+쇼에서 수소환원제철 등 구체적인 사업 전략과 추진 현황을 공개했다.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유통-활용에 이르는 밸류체인 전반에서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해 2050년까지 연간 수소 생산 500만 톤, 매출 3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은 같은 날 킨텍스에서 개최된 ‘Korea H2 Business Summit’ 창립총회에 공동의장사 대표로 참석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간기업 간의 긴밀한 협력을 제안하며, 포스코그룹이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이어나갈 것을 밝혔다.

최정우 회장은 “철강은 금속 소재 중 단위당 CO2배출량이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생산량이 압도적으로 많아 연간 총 CO2배출량이 많을 수밖에 없는 기간산업” 이라며 “따라서 국가의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포스코가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 우리는 CO2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환원제철을 상용화해 철강 제조 공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왼쪽에서 두번째)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수소모빌리티+쇼의 포스코그룹 부스를 관람하고 있다.
▲(왼쪽에서 두번째)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수소모빌리티+쇼의 포스코그룹 부스를 관람하고 있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등 Korea H2 Business Summit 창립총회 참석자들은 이날 총회 직후 수소모빌리티+쇼를 투어하면서 포스코그룹 전시 부스를 방문해 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로 구현하는 가상의 제철소를 체험하는 시간 등을 가졌다.

포스코는 현재 포항에서 가동 중인 파이넥스의 수소 농도를 단계적으로 높여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향후 10~20년 안에 파일럿 테스트 및 기술 개발을 마치고 기존 고로 설비를 수소환원제철 설비로 단계적으로 전환해 2050년까지 상용화를 완료한다는 목표다.

수소환원제철이 상용화되면, 포스코 자체 수소 수요만 연간 375만 톤에 달한다. 또 포스코에너지 발전소를 수소·암모니아 발전소로 전환할 경우 추가 100만 톤 이상의 수요가 발생된다.

포스코는 대규모 내부 수요를 기반으로, 2050년까지 그린수소 500만 톤 생산 체제를 갖춰, 내부 수요를 충족함과 동시에 대외에도 판매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수소 수요처이자 공급자가 되겠다는 목표다.

수소환원제철과 관련해 오는 10월, 포스코 주관하에 세계 최초의 수소환원제철포럼 ‘HyIS 2021’이 개최될 예정이다. 포럼에서는 유럽, 일본, 중국 등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각 철강사들의 수소환원제철 개발 동향을 발표하고 공동으로 기술개발 추진하는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포스코는 ESG 흐름에 맞춰 전 세계 철강사들에게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어젠다를 제시하고 그린철강 시대를 주도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이와 더불어 포스코는 Korea H2 Business Summit을 통해 국내 기업들과 산업용 수소 수요 창출 논의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한 대량의 해외 그린·블루수소 도입 프로젝트의 공동 발굴 및 협력도 주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승직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