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SK에코플랜트, 역대 최대 규모 노르웨이 민관협력투자개발사업 수주
상태바
SK에코플랜트, 역대 최대 규모 노르웨이 민관협력투자개발사업 수주
  • 김승직 기자 csksj0101@csnews.co.kr
  • 승인 2021.09.0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에코플랜트가 국내 건설사 최초로 노르웨이 인프라 민관협력투자개발사업(PPP)을 따냈다고 9일 밝혔다. 사업비는 2조5000억 원 규모다.

SK에코플랜트는 노르웨이 공공도로청(NPRA)이 발주한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SK에코플랜트는 호주 맥쿼리, 이탈리아 위빌드와 함께 소트라링크 투자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에 성공했다. 이 컨소시엄에서 SK에코플랜트 보유 지분은 20%다.

이번 사업은 노르웨이 제2의 도시 베르겐과 인근 외가든을 잇는 총연장 10㎞의 왕복 4차선 도로를 신설하는 프로젝트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입찰 과정에서 핵심 공종인 현수교와 관련해 터키 차나칼레 대교 등 국내외 다수의 사업수행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안설계를 제안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총사업비는 약 22억 달러(한화 약 2조5000억 원)로 노르웨이가 발주한 단일 인프라 PPP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SK에코플랜트는 스페인 FCC, 이탈리아 위빌드와 시공 컨소시엄을 구성해 EPC(설계·조달·시공)를 담당한다. SK에코플랜트의 시공 지분은 30%다.

실시 협약 및 금융 약정은 내년 상반기에 체결할 전망이다. 2027년 완공 후 소트라링크가 25년 동안 운영을 담당한다. 노르웨이 공공도로청은 공사비의 60%를 지급하고 운영 기간 중 민간투자방식으로 확정 수입을 지급할 예정이다.

안재현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서유럽에 이어 북유럽시장에 새롭게 진출하게 돼 기쁘다”며 “SK에코플랜트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사업수행 경험을 살려 글로벌 건설사 및 금융투자사들과 다양한 사업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승직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