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윤리경영' 강조한 DGB금융.. 연이은 CEO '사법 리스크'로 빛 바래나?
상태바
'윤리경영' 강조한 DGB금융.. 연이은 CEO '사법 리스크'로 빛 바래나?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1.12.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지주 회장들이 연이어 사법 리스크에 연루되면서 DGB금융그룹의 'CEO 리스크'가 도마 위에 올랐다. 

김태오 현 회장이 취임 후 윤리경영 비전을 선포하고 정도경영 정착을 위한 시스템 개혁에 나섰지만 김 회장 역시 해외법인 인가 관련 뇌물을 건넨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면서 쇄신 노력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 박인규 前 회장 이어 김태오 회장도 사법 리스크 위기

지난 6일 대구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부는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 등 4명을 국제뇌물방지법과 횡령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대구은행이 지난 2018년 캄보디아 현지 대출전문은행을 인수했는데 해당 은행을 상업은행으로 전환하기 위해 캄보디아 금융당국에 로비 명목으로 350만 달러(약 41억 원)을 현지 브로커에게 전달했고 검찰은 이 과정에서 김태오 당시 은행장 등 대구은행 임원들이 관여한 것으로 본 것이다. 

특히 캄보디아 특수은행의 상업은행 인가 취득을 위해 지난해 5월 상업은행이 매입하고자 하는 캄보디아 현지 부동산의 매매대금을 부풀려 로비자금 300만달러를 조성한 혐의도 포함됐다. 

대구지검 측은 이번 기소 배경으로 국내 은행이 해외 진출을 위해 브로커를 통해 거액의 뇌물을 제공하고 인허가를 취득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대외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져 국가 경쟁력을 하락할 우려가 있다며 브로커에게 뇌물을 주더라도 직접 뇌물을 준 행위와 동일하게 처벌하도록 하는 국제 뇌물 방지법 규정의 첫 적용 사례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문제는 DGB금융이 과거에도 CEO 리스크로 인해 홍역을 치렀지만 역대 회장이 줄줄이 사법 리스크에 연루되는 등 CEO 리스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채용비리와 비자금 조성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았던 박인규 전 회장이 대표적이다.

박 전 회장은 대구은행 채용 과정에서 점수를 조작해 24명을 부정채용하고 '상품권 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일부를 개인용도로 사용하다가 적발돼 대법원에서 징역 1년 6월형을 선고받고 복역 후 만기 출소했다. 

박 전 회장은 대구 수성구청 해외펀드 손실보전 사건과 관련해서도 재판을 받기도 했다. 수성구가 지난 2008년 가입한 해외펀드 30억 원이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10억 원 이상 손실이 발생하자 당시 은행장이었던 박 전 회장 등 은행 임원들이 사비 12억2000만 원을 모아 보전해준 혐의다. 

이 사건으로 박 전 회장은 2심에서 징역 1년 6월과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았고 현재도 재판이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DGB금융그룹 초대 회장 겸 대구은행장이었던 하춘수 전 행장도 2억 원을 낸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됐다. 

◆ 윤리·정도경영 강조했던 김 회장... 파고 넘을 수 있을까?

김 회장은 그룹 쇄신을 위해 윤리경영과 정도경영을 강조한 최고 경영자로 알려져있다. 김 회장 취임 전 DGB금융은 전임 회장이 채용비리 및 비자금 조성 혐의로 사법처리되는 초유의 위기를 겪은 직후였고 회장 취임 첫 해부터 그룹 쇄신을 위한 시스템 개혁에 나섰다. 

윤리경영 정착을 위해 부패방지경영을 위한 각종 내규를 제정해 부패방지 모니터링과 교육 훈련, 처벌 강화 등 부패방지경영을 내부 시스템화했고 임원들은 '임원 직무청렴계약제도'를 시행했다. 

임원 직무청렴계약제도는 그룹의 모든 임원들이 금품 수수, 이권 개입 등 부패 행위 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지게 되는 것으로 당시 김 회장은 청렴계약서에 가장 먼저 서명하기도 했다.
 

▲ DGB금융그룹 윤리경영 추진 타임라인(출처: DG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DGB금융그룹 윤리경영 추진 타임라인(출처: DG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후 DGB금융그룹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국제투명성기구와 OECD가 제정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001 인증을 받는 성과를 거뒀고 이듬해였던 2019년에는 지주 임직원, 2020년에는 그룹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수준 자율 진단을 실시하며 윤리경영에 박차를 가했다. 

하지만 전임 회장에 이어 현직 회장 역시 사법 리스크에 연루되면서 외부 출신이면서 그룹의 경영 쇄신 노력을 기울였던 김 회장의 윤리경영이 빛이 바랠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역시민단체인 대구 참여연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DGB금융지주와 대구은행이 박인규 전 회장 구속 이후 변화를 시도했지만 땜질식 조치를 벗어나지 못했다며 외부인사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책임기구를 구성해 대대적 혁신에 나서라고 촉구하는 등 지역사회 분위기도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DGB금융그룹 측은 "이번 검찰 조사과정에서 사실관계를 밝히기 위해 성실히 조사를 받았으나 검찰이 주장하는 바가 사실관계와 달라 억울해 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향후 재판과정에서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길 바라며 앞으로 재판에 성심성의껏 임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DGB금융 측 변호인도 7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성실하게 검찰 조사에 임했음에도 불구하고 불구속 기소에 이르게 된 점에 진심으로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변호인 측은 "피고인 및 변호인이 판단하기에 공소장에 기재된 혐의 사실 중 상당 부분은 실체적 진실과 차이가 있어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서 "이 점에 관한 세간의 오해와 왜곡을 불식하고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서라도 향후 재판 과정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