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2021년 결산-휴대전화] 삼성 플립 액정, 아이폰13 통화 품질 불만 폭주...애플 불통 대응으로 소비자 공분
상태바
[2021년 결산-휴대전화] 삼성 플립 액정, 아이폰13 통화 품질 불만 폭주...애플 불통 대응으로 소비자 공분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1.12.24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휴대전화 분야에서는 액정 파손 수리비 문제와 아이폰13 통화 품질 논란 등의 불만이 두드러졌다. 아이폰은 전화 수신이 불가능한 문제가 한동안 지속됐지만 애플의 무성의한 대응이 소비자들의 공분을 샀다. 

올해 1월부터 12월20일까지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는 총 1394건의 휴대전화 관련 제보가 제기됐다. 전년 2034건보다는 31.5% 줄었다.

소비자들은 최신 휴대전화 액정 파손 시 과한 수리비 문제와 스마트워치의 화상·침수 문제, 아이폰13의 통화 품질 논란과 애플의 불통 문제 등을 꼬집었다.

◆배보다 배꼽 더 큰 휴대전화 수리비...스마트워치 화상·침수 문제도 다발

올해는 특히 휴대전화의 액정 파손 시 수리비가 과다하다는 민원이 많았다. 액정만 파손 시 수리비가 20~30만 원에 달해 부담이 된다는 불만이었다. 

또 최근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플립’ 제품이 큰 인기를 끌며 해당 휴대폰의 액정과 관련한 민원도 다수 제기됐다. 소비자들은 열고닫기만 했는데 찍힌 흔적이 생겼다거나 가볍게 떨어졌는데도 액정이 휘었다는 등 다양한 불만과 함께 폴더블 휴대전화의 수리비용도 과다하다는 불만을 함께 토로했다.

▲한 소비자가 애플워치를 사용하다가 손목에 화상을 입었다.
▲한 소비자가 애플워치를 사용하다가 손목에 화상을 입었다.
스마트워치의 화상 문제와 침수 문제도 불거졌다. 애플워치 사용 중 하단 센서에 닿은 손목 부위에 화상을 입은 소비자가 불만을 제기했지만 회사측은 애플워치 사용을 자제하라는 권고 외엔 아무런 대응도 내놓지 않았다.

또 삼성전자 갤럭시워치 액티브 제품의 방수 기능을 믿고 사용했다가 침수 문제로 돈을 내고 수리했다는 제보도 다수 있었다.

◆통화품질·애플케어 등 문제 있어도 애플은 여전히 ‘갑질’...소비자 답답함 키워

지난 11월부터 소비자고발센터에는 애플이 새로 출시한 아이폰13의 통화 품질에 불만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의 주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소비자들은 아이폰13으로 바꾼 후 전화를 수신하지 못하고 있지만 애플은 그 어떤 대응도 하지 않고 있다는 불만을 토로했다.

구입한 지 하루도 안된 아이폰13 프로맥스 모델이 통화가 불가능했지만 애플이 교환이나 환불을 일체 거부했다는 사연도 있었다.

이후 애플은 iOS 15.1.1 버전 패치를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통화가 수신되지 않는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지속됐다.

▲다행히 15.2 패치 이후로 관련 제보는 더이상 올라오지 않고 있다.
▲다행히 15.2 패치 이후로 관련 제보는 더이상 올라오지 않고 있다.
15.2 버전 업데이트 이후 관련 제보는 발생하지 않고 있어 다행히 문제는 해결된 것으로 보이지만 관련 피해로 인한 보상에 대해선 애플은 여전히 입을 닫고 있는 상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