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포켓몬스터빵의 성공신화를 잇는 샤니 케로로빵
상태바
포켓몬스터빵의 성공신화를 잇는 샤니 케로로빵
  • 송숙현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02.01 16:30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0년대 어린이들을 열광시켰던 포켓몬스터 빵이 케로로빵으로 부활했다.

㈜샤니가 출시한 케로로빵은 케이블TV 애니메이션 채널 투니버스의 ‘개구리 중사 케로로’에 등장하는 케로로 중사, 타마마 이등병, 기로로 하사 등의 캐릭터를 빵에 접목시킨 제품. 케로로 캐릭터는 최근 포털 사이트에 UCC가 올라오고 온라인 게임까지 등장할만큼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개구리 중사 케로로’ 로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이 같은 캐릭터의 인기에 힘입어 케로로빵의 줏가도 치솟고 있다.

작년 출시된 이후 학교 매점 및 동네 슈퍼와 같은 소매점에서 주문이 폭주, 하루 주문량의 60%정도 밖에 공급하지 못 할 정도다.

성수기였던 지난 10월 12억의 매출을 올렸고 하루 25만봉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샤니는 앞으로 생산라인 조정을 통해 하루 50만봉 생산 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케로로빵은 지난 99년 ㈜샤니가 출시해 공전의 히트상품으로 기록된 포켓몬스터빵의 레트로(복고) 제품이다. ‘포켓몬스터’ 빵은 당시 업계 최고의 판매기록을 세우며 제과업계에 캐릭터 마케팅 열풍을 몰고 온 장본인이다.

당시 포켓몬스터빵은 시판초부터 인기가 치솟아 일평균 3만3000상자(약 100만개)이상 팔려 나가는 기염을 토했다. 이 빵이 나오기 전까지 최고 기록은 삼립식품의 ‘국진이 빵’으로 일 평균 판매량이 2만5000상자 수준이었다.

포켓몬스터 빵은 특히 빵봉지속에 들어 있는 포켓몬스터 스티커로 대인기를 누렸다.

초등학생들 사이에 포켓몬스터 스티커 수집이 유행처럼 번져 뉴스나 시사 프로그램에서 다뤘을 만큼 사회적 이슈가 됐다.

‘케로로 빵’은 히트상품이 될 여러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


우선 소비자층이 크게 두텁다. 초등학생들이 주 소비자층이지만 중.고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망라한다. 10여년전 포켓몬스터 빵을 먹던 아이들이 레트로(복고) 붐을 타고 성인이 되어 케로로 빵을 다시 찾고 있는 것.

당시 초등학생으로 어린 시절 포켓몬스터 스티커를 모으던 추억을 떠올리며 ‘케로로’빵을 구입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전하고 있다.

샤니의 기술력도 성공 비결의 중요 요인이다. 샤니는 지난 1972년 뒤늦게 제빵 사업에 가세했지만 경쟁기업들과 달리 양산빵 브랜드를 고집, ‘케익의 명가’라는 호칭을 얻었다. 독보적인 맛과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한때 베이커리 산업이 한창 부상하면서 양산빵이 사양산업으로 인식되는 분위기였지만 샤니는 한눈팔지 않고 양산빵으로 정면승부를 걸어왔다.

이같은 기술력으로 샤니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초코, 치즈, 조리 빵류와 케익, 식빵 샌드류를 적절히 적용, 8가지 주력 제품을 만들었다.

이 8가지 제품이 그대로 케로로빵에 적용됐다. 각각의 제품들은 케로로 캐릭터를 이용한 귀여운 포장과 함께 톡톡튀는 제품명으로 동심을 사로 잡았다. ‘타마마의 초코가득 샌드’, ‘케로로의 쵸코월드’, ‘좀 별난 발명가 쿠루루의 쵸코롤’등으로 재미를 더했다..

케로로빵 성공의 또 다른 요인은 따로 개설된 ‘케로로’ 빵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이 적중한 것. 홈페이지를 통해 인팩물에 적힌 행운번호를 입력하는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해 충성 고객을 확보했다.

홈페이지에서의 활발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은 원하는 맛, 포장,등에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생생하게 드러나게 했고 샤니를 이를 곧바로 제품에 반영했다.

포장을 바꾸고 빵 속에 들어가는 인팩물도 기존에 진행하던 이벤트용 멀티텍 대신 케로로 캐릭터모양의 ‘띠부띠부씰(떼었다가 붙였다가 할수 있는 씰)’로 변경했다. 케로로 띠부띠부씰은 홈페이지에 띠부띠부실을 사겠다는 게시물이 올라올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샤니 마케팅실 관계자는 “케로로빵의 인기는 90년대 포켓몬빵의 인기를 재연하는 캐릭터 마케팅의 두번째 성공사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신제품과 이벤트로 또하나의 신기록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HDMSTKD 2008-11-25 20:51:01
ZZZZZZZZZZZZZZ
ZZZZZZZZZZZZZZZZZZZ

.나라,설화,사빈 2008-04-15 19:11:03
25554757
448546889zzdldldldldlfigjerutureuty7f야야야박명수

홍미나 2008-04-15 19:07:52
야야야야야야
..............................

강한별 2008-04-15 19:06:52
어린케로로 있다.
와와 ^^기분좋은 날

강우주 2008-04-15 19:04:59
홍미나 걸리고 싶어ㅠㅠ
나는 케로로어린것있다...~~~~~~나는 꼭 홍미나가 걸리테야 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