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쿠팡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10조6900억 원(78억6600만 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으로 전년 동기(8조1028억 원·61억8355만 달러) 대비 32% 늘어나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같은 기간 파페치 매출(5966억 원·4억3900만 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 원(74억27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1481억 원(1억9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1146억 원(8748만 달러)과 비교해 29% 늘어났다. 다만 쿠팡의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38%로 전년 동기(1.41%) 대비 수익성 지표가 소폭 하락했다.
같은 기간 쿠팡의 당기순이익은 869억 원(6400만 달러)으로 전년 1196억 원(9130만 달러) 대비 27% 감소했다. 매출 대비 순이익률은 0.8%로 전년(1.5%) 대비 하락했다. 주당 순이익(EPS)은 0.04달러로 전년 동기(0.05달러)보다 1센트 줄어들었다. 다만 지난 2분기 영업손실 342억 원, 1~2분기 연속 당기순손실에서 이번 3분기 흑자 전환했다.
쿠팡의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은 2250만 명으로 전년 동기 2020만 명과 비교해 11% 증가했다. 올 2분기(2170만 명)보다 80만 명 늘어난 것이다. 프로덕트 커머스 고객의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2160원(318달러)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또 올 2분기(42만3400원·309달러)보다 늘어났다.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매출은 9조3650억 원(68억91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조정 에비타 흑자(상각 전 영업이익) 규모는 4억7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8% 늘었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developing offerings) 부문의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 원(9억75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6% 성장했다. 성장사업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1억2700만 달러(1725억 원)로 전년 동기 1억6082만 달러(2107억 원)와 비교해 달러 기준 21% 가량 줄어들었다. 파페치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지난 2분기 424억 원(3100만 달러) 대비 이번 분기 27억 원(200만 달러)으로 크게 감소했다.
다만 쿠팡의 올해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670억 원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4448억 원)과 비교해 62%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1~3분기 누적 4264억 원이었지만 올 들어 같은 기간 누적 당기순손실(-887억원)을 기록했다.
올 3분기 본격화된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쿠팡의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적자를 기록했다. 이번 분기 잉여 현금흐름은 4200만 달러(약 570억 원) 적자로, 전년 동기 5억3600만 달러(약 7020억 원) 흑자와 비교해 적자를 냈다.
최근 12개월 누적 잉여현금흐름은 9억35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12개월 누적 잉여현금흐름(18억5500만 달러)과 비교해 9억2000만 달러 줄어들었다. 이번 3분기 물류 인프라 등에 3억8300만 달러(약 5205억 원)를 투자한 것이 영향 미쳤다. 쿠팡은 올 들어 2026년까지 대전· 광주·경북·부산 등 9개 지역 물류센터를 건립해 운영, 1만명을 직고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로켓그로스(FLC)와 새로운 럭셔리 서비스인 R.lux 같은 새로운 상품과 카테고리는 로켓배송 셀렉션 확대로 인한 엄청난 성장 기회를 보여주는 본보기다.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했다. 고객 감동과 운영 우수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