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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 상용화...딥보이스 판별 등 서비스 고도화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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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 상용화...딥보이스 판별 등 서비스 고도화 예정
  • 정현철 기자 jhc@csnews.co.kr
  • 승인 2025.01.22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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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대표 김영섭)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찾아내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삼성전자 단말 사용자라면 통신사 구분 없이 누구나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다.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고, 고객에게 즉시 주의하라고 알려 통화를 차단하도록 한다.

최신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해, AI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쓰이는 특정 키워드나 패턴을 학습하고, 정밀하게 탐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금융기관 사칭이나 개인정보 요구 등 다양한 유형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지난해 10월 KT는 이 서비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규제샌드박스’에서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다. 올해 2분기 특정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탐지하고 딥보이스(AI로 실제 인물의 목소리를 학습해 복제하는 기술)까지도 판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KT AX혁신지원본부장 이병무 상무는 “KT의 AICT로 더욱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신 생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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