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뿔난 소비자, 뒷짐진 본사⑮-피자 프랜차이즈] 광고와 너무 다른데 매장별 조리편차라며 책임회피
상태바
[뿔난 소비자, 뒷짐진 본사⑮-피자 프랜차이즈] 광고와 너무 다른데 매장별 조리편차라며 책임회피
부실한 실물에도 가맹점과 본사 서로 책임 핑퐁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1.07.08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쇼핑이나 배달앱, SNS 등 온라인 중개 서비스(플랫폼)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상품 공급자 외에 플랫폼 제공 기업에도 책임을 묻는 법 개정 논의가 활발하다. 플랫폼 운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음에도 소비자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불합리함을 개선하기 위한 차원이다. 그러나 온라인의 플랫폼과 같은 역할을 하는 대리점과 프랜차이즈 가맹제도에 있어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브랜드를 믿고 거래한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 경우 본사는 가맹점 뒤에 숨어 뒷짐을 지고 있기 일쑤다. 법적으로 본사에 책임을 묻을 수있는 규정도 전혀 없어 소비자 피해 구제 사각지대로 남아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은 2021년 ‘뿔난 소비자, 뒷짐진 본사' 기획 시리즈를 통해 가맹제도에 따른 소비자 피해 연대 책임 문제를 짚어본다. [편집자 주]

# 경기도 안산시에 사는 홍 모(여)씨는 지난해 말 배달앱에서 3000원 할인을 받아 2만7900원에 주문한 피자헤븐 '사대천왕(오리지날 Big L)' 피자를 받아보고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토핑의 풍성함을 강조하는 광고 사진과 전혀 다른  피자가 배달됐기 때문이다. 광고에 나오는 피자가 연출샷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실물이 지나치게 부실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홍 씨는 "광고의 피자와 실제 조리돼 받은 피자가 정말 같은 피자인지 의문이 들 정도로 형편 없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피자헤븐 공식 홈페이지의 '사대천왕' 이미지(왼쪽)와 홍 씨가 받은 피자
▲피자헤븐 공식 홈페이지의 '사대천왕' 이미지(왼쪽)와 홍 씨가 받은 피자
# 인천시 미추홀구에 사는 전 모(남)씨는 지난해 7월 미스터피자 '치즈블라썸스테이크(L)' 피자를 3만6500원에 주문했다. 봄처럼 부드럽고 풍성한 맛이 특징이라는 광고 문구와 달리 실제로 받은 피자는 풍성함과 다소 거리가 멀었다는 게 전 씨의 주장이다. 핵심 토핑인 호주 청정우 큐브 스테이크 조각 크기도 광고의 3분의1에 불과했다. 전 씨는 "개인 블로거들이 후기로 올린 피자 사진들과 비교해도 토핑 크기부터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며 분개했다.
 
▲미스터피자 공식 홈페이지의 '치즈블라썸스테이크' 이미지(왼쪽)와 전 씨가 받은 피자
▲미스터피자 공식 홈페이지의 '치즈블라썸스테이크' 이미지(왼쪽)와 전 씨가 받은 피자
# 인천시 미추홀구에 사는 강 모(남)씨는 1여 년전 방문 포장 시 40% 할인하는 이벤트로 도미노피자의 프리미엄 피자인 '블랙앵거스 스테이크 피자(오리지널 L)'를 2만940원에 구매했다. 집에 도착해 피자 상자를 개봉한 강 씨는 광고에서 선전하는 피자에 비해 다소 빈약해 보이는 토핑에 실망했다. 강 씨는 "회사에서 맛있게 먹은 피자여서 가족들과도 먹고 싶어 주문했는데, 회사에서 먹은 피자와 토핑부터 달라 화 가 났다. 40% 할인이 적용됐으므로 대충 만든 게 아닌지 의심이 든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도미노피자 공식 홈페이지의 '블랙앵거스 스테이크 피자' 이미지(왼쪽)와 강 씨가 받은 피자
▲도미노피자 공식 홈페이지의 '블랙앵거스 스테이크 피자' 이미지(왼쪽)와 강 씨가 받은 피자
광고에서 선전하는 피자와 '딴판'인 제품을 받은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지만 이에대한 책임소재가 모호해 보상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매장에서는 본사 레시피대로 조리한다며 본사로 책임을 미루고 본사에서는 매장마다 조리 편차가 있을 수 있다며 뒷짐을 지는 상황이다.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는 도미노피자, 피자헛, 파파존스, 반올림피자, 피자알볼로, 미스터피자 등 유명 프랜차이즈 피자들의 실물 피자가 광고와 다르게 지나치게 부실하다는 불만이 끊임없이 접수되고 있다.

큼직하고 풍성한 토핑을 올려 먹음직스럽게 조리한 광고를 보고 주문한 소비자들은 피자 상자에 담긴 실물 제품을 접하고 사기나 다를 바 없다며 분개하고 있다. 토핑 크기와 양이 지나치게 작아 정량에 못 미치는 것 같다는 의심이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불만과 허위·과장광고 의심에 대해 매장과 본사에 해명을 요구하고 적극적인 개입과 해결을 기대한다. 그러나 매장에서는 "본사 지침에 따라 정량대로 레시피대로 조리하고 있다"고 하고, 본사는 "매장마다 조리 편차가 있을 수 있다"고 안내하는 게 고작이다.

피자 실물이 먹음직스러운 광고 사진과 다르다고 이를 과대 광고로 볼 수 없다는 이유가 한몫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표시광고법과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시광고법, 소비자 안전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등에서는 거짓·과장된 광고와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 등을 부당한 표시·광고로 보고 있으나 피자, 치킨 등의 일반 식품보다는 효능 근거가 부족한 건강기능식품 등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식품 특성상 광고 이미지와 다르다고 해서 허위‧과장 광고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피자업계는 본사에서 공급하는 식재료를 사용해 레시피대로 조리하고 있지만 만드는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확인 후 상이하게 다르다고 판단될 경우 가맹계약서 내용에 따라 벌점 부과 등 경고 이상의 시정 조치가 가능하다고 했다.

도미노피자와 미스터피자, 피자헤븐 등 주요 피자업계 관계자들은 "토핑의 무게와 수는 동일하지만 토핑 크기가 다소 작을 수 있다. 또한 치즈를 올려 굽는 과정에서 토핑이 눌려 부실해 보일 수도 있다. 매장별 조리 편차가 발생하고 있으나 가맹점과의 상생과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고려해 연출샷과 최대한 동일하도록 본사 차원의 철저한 제품 제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토핑 부족에 대한 불만이 접수되면 매장에서 직접 제조한 사진을 토대로 1차 대조 작업이 이뤄지며 매장 확인과 하자 여부 확인을 거친 후 소비자에게 제품 무료추가 제공 등을 안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