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소비자단체 "반복되는 BMW 화재, 정부 강력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나서야"
상태바
소비자단체 "반복되는 BMW 화재, 정부 강력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나서야"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1.12.1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보다 강력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으로 소비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해달라.”

13일 서울 YWCA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원영희)가 주최한 ‘BMW 화재 끝나지 않는 소비자 피해, 차량결함을 부품교환으로 해결하려는 리콜제도의 문제 제기를 위한 기자회견’에선 BMW를 향한 소비자 단체와 전문가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정지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실행위원장은 “2018년 7월 BMW 디젤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한 이후 이달까지 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있지만 BMW는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쿨러) 냉각수 부족 등을 원인으로 삼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관조사단의 조사에 따르면 EGR쿨러도 문제이긴 하나 화재와는 직접적 영향이 없고 설계결함이 근본적 이유임을 분명하게 진단했다. 설계 자체를 바꾸려는 조치는 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정부의 대처도 리콜 조치만 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우리나라 리콜 제도는 도대체 누구를 위해 존재하고 있는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지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실행위원장
▲정지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실행위원장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 10월까지 수입차 화재 건수는 총 350건이다. 이중 183건이 BMW다. 절반이 넘는 화재가 BMW 차량에서 발생했다는 얘기다. 특히 520d 모델은 1분기에 이어 지난 11일에도 달리는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정부가 이 기간 BMW에 6번의 리콜조치를 시행했지만 여전히 문제는 반복되고 있다. 

공식적으로 BMW측이 밝힌 화재 원인은 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 문제다. EGR 쿨러는 디젤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기관으로 재순환시키는 장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잦은 화재가 발생하는 데에는 애초 520d의 설계 결함 문제가 더 큰 원인임을 꼬집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보통 화재의 원인은 90%가 엔진 문제다. 520d는 엔진에 들어가는 냉각수 일부를 EGR 쪽으로 이동하게 해야 하는데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치만 유입하고 있다. 실제 국내 520d 쿨러 용량은 타 제조사의 절반 정도에 그친다”고 말했다.

리콜을 통해 부품을 교체한다고 해도 차량에 들어오는 배기가스를 식혀주지 못하는 등 애초 설계가 잘못됐기 때문에 리콜로는 근본적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도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런 차량 결함의 원인을 소비자가 밝혀내야 하는 국내 현실을 지탄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그는 “미국만 봐도 차량에서 동일 문제가 반복되면 정부 차원에서 조사가 들어가고 결함이 없다는 부분도 제조사가 밝힌다. 집단소송제가 있어 문제가 밝혀질 경우 제조사들의 생존에 치명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 “한국은 이런 부분이 전혀 없고 거의 제조사에 유리한 측면으로 법이 시행 중이다. 애써 도입된 레몬법이 3년간 단 1건만 성사됐다는 부분만 봐도 손댈 제도가 많음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서 폭스바겐 화재 문제가 발생했을 때 미국 정부는 직접 독일 본사에 문제를 제기했는데 우리나라는 꼭 지사에만 책임을 묻는 경향이 있다”면서 “BMW코리아의 경우 사회적 기여도 많이하는 브랜드인데 애꿎은 지사만 책임을 뒤집어 쓰는 경향도 있다”고 지적했다.

손창완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정부의 소극적 대처가 이번 사태를 더 크게 키웠음을 지적했다.

▲손창완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손창완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손 이사는 “정부가 아무것도 안 한 것은 아니지만 설계 결함을 토대로 운행 자체를 중지시키는 등 근본적 문제 해결에 나서야 했다”면서 “제조사는 결국 비용 최소화를 위해 밝혀진 사실만 가지고 배상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제조사의 입증 책임 문제가 크지 않아 기업들에 유리한 제도가 많다. 이런 부분이 결국 3년 넘게 같은 재해를 반복하게 한 것”이라 말했다.

이어 “BMW의 전향적 태도 변화와 함께 정부에서도 안전 관련 제도를 강화하는 등 소비자 측면에서 나서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BMW 측이 화재 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스스로 밝히고 소비자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실질적 손해배상 이행 ▲BMW 사용 중지 명령 ▲강력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자동차관리법 등 관련 법령 개정 등을 요구했다. 이어 국토부장관에 질의 및 면담을 요청한 상태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원들이 BMW 화재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대처 방안을 요구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원들이 BMW 화재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대처 방안을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를 포함해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육원, 한국YMCA전국연맹,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부인회총본부, 대한어머니회중앙회가 참여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