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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우리동네 배송센터 조성한다는데...업계 "택배기사 수입 줄고 배송 지연"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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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우리동네 배송센터 조성한다는데...업계 "택배기사 수입 줄고 배송 지연" 반발
분실 등 문제 발생 시 책임소재 모호 등 부작용 우려
  • 황혜빈 기자 hye5210@csnews.co.kr
  • 승인 2022.03.09 07: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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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오는 8월부터 지역 내 거점 배송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관련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기존 택배기사의 수익이 감소하고, 분실 등 문제 발생 시 책임 소재가 모호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9일 아파트 단지 등 집 근처의 택배 물류를 집결시키는 소규모 물류 거점인 ‘우리동네 공동배송센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택배기사가 동네별 배송센터에 물류를 두고 가면 서울시가 고용한 청년 인력이 각 가정에 전달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는 3월까지 자치구 공모를 거쳐 지역 내 배송센터 5곳을 조성하고 오는 8월부터 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공동배송센터를 운영하면 택배기사들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고 청년 일자리까지 창출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또한 택배 화물차 이동량도 줄어 교통 환경도 개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택배업계와 상반기 중으로 구체적인 협의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해 관련 업계는 ▲배송비를 서울시가 고용한 청년인력과 나눠야 하고 ▲택배 분실 및 파손, 배송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 소재가 모호해진다는 점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소비자들도 SNS 상에서 중간 인력이 추가 투입되면 배송시간이나 배송비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특히 이미 분류된 택배를 공동배송센터에서 또 다시 분류하는 일은 비효율적인 데다 그에 따른 배송시간 지연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온라인상에는 서울시의 거점 택배 사업에 대한 우려가 다발했다.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온라인상에는 서울시의 거점 택배 사업에 대한 우려가 다발했다.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총알 배송' 경쟁이 불붙고 있는 마당에 중간 분류 작업을 한 번 더 하면서 시간을 지체하는 것은 시대 역행적 발상이라는 거다.

택배기사에 대한 임금이 삭감될 수 있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서울시는 기존 배송기사의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인정한 상태다. 택배 분실 및 파손, 배송지연 등의 문제 발생 시 책임범위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배송비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1건당 배송비를 택배기사와 청년 인력이 나눠가지게 된다”면서 “기존 택배기사들의 수익이 어느 정도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다만 “각 가정에 배달 수행하는 게 가장 힘든 작업인데 기존 택배기사들은 공동배송센터에 물류를 두고 가기만 하면 된다”면서 “근무시간이 단축되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배송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민간에서도 자발적으로 거점 배송센터를 운영하는 사례들이 있었는데 배송시간이 길어졌다는 경우는 들은 바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대량의 물건을 처리하는 게 아니라 동네 물건만 처리하는 것”이라며 “청년 인력이 일일이 손으로 분류하는 게 아니라 (배송센터 내에) 분류 기계를 추가로 배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앞으로 택배업계와 합의점을 도출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롯데글로벌로지스, 우체국택배 등 택배업계는 서울시의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전달받은 바 없기 때문에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했다.

소비자 단체들도 중간 분류 인력을 추가 투입하는 것은 기존 택배기사와 소비자들에게 비효율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택배 분실, 파손 등에 대한 책임은 기존 택배사에 있었는데 인력이 분산돼 경계가 모호해진다거나 배송 지연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소비자와 택배기사 모두에게 바람직한 방향은 아니다"라며 "본래 취지는 택배기사의 노동 강도를 낮추자는 것이니 그 취지에 맞춰 (모두가 손해보지 않는 방향에서) 추가 인력을 지원하고 운영해야 한다. 택배기사와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안 되는 방향이면 설계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혜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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