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한국은행 "6~7월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 5%대 예상"
상태바
한국은행 "6~7월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 5%대 예상"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2.06.0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달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5%대를 돌파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월과 7월에도 높은 상승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는 3일 오전 열린 물가상황 점검회의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 달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5%를 상회한데 이어 6월과 7월에도 5%대의 높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은은 높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원인으로 에너지 가격의 높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고 국제 식량가격 상승으로 가공식품 및 외식 물가 오름폭이 확대된 측면이 크다고 보고 있다. 

두바이유 가격이 지난 1일과 2일 배럴 당 114.8달러로 전월 대비 6.5달러 상승하면서 휘발유 가격도 같은 기간 리터당 1967.1원에서 2016.7원으로 49.6원 올랐다. 
 

▲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 동향(출처: 한국은행)
▲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 동향(출처: 한국은행)
이 부총재는 "국제유가와 국제 식량가격이 높은 수준을 지속하는 가운데 최근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수요측 압력이 더욱 커지면서 물가상승 확산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사료용 곡물가격이 상승하고 외식 수요가 확대되면서 돼지고기 가격은 전월 대비 23.3% 급등하기도 했다. 

특히 향후 1년 간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도 4월 3.1%에서 5월 3.3%로 0.2%포인트 올랐다. 구매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에너지와 식료품 및 외식을 중심으로 물가가 오른데 따른 결과다. 

이 부총재는 "물가의 높은 오름세가 지속되는 상황이므로 물가안정 기조가 흔들리지 않도록 경제 주체의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