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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H지수 사태로 증권사 분쟁건수 늘어…한투·NH·미래에셋, 2배 이상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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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H지수 사태로 증권사 분쟁건수 늘어…한투·NH·미래에셋, 2배 이상 급증
  • 이철호 기자 bsky052@csnews.co.kr
  • 승인 2025.01.21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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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H지수 ELS 사태, 미국주식 주간거래 오류 등 여파로 지난해 증권사의 분쟁 건수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등 대형사는 전년보다 분쟁건수가 2배 가까이 뛰었다.

2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27개 증권사의 분쟁건수는 총 2252건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특히 자기자본 기준 국내 10대 증권사의 분쟁건수는 전년보다 94.9% 증가한 1930건에 달했다.

전체 증권사 중 한국투자증권이 전년 대비 117.1% 증가한 471건으로 가장 많았다. 한국투자증권 측은 상반기 홍콩H지수 ELS 관련 분쟁에 이어 하반기에 해외 부동산펀드 관련 민원제기로 인해 분쟁건수가 늘었다는 입장이다.

2위 NH투자증권의 지난해 분쟁건수는 294건으로 250% 증가했고 미래에셋증권은 전년보다 145% 증가한 272건으로 뒤를 이었다. KB증권 분쟁건수도 251건으로 202.4% 늘었으며 삼성증권도 2023년 210건에 이어 지난해 217건의 분쟁건수를 기록했다.

반면 대신증권은 지난해 분쟁건수가 42건으로 전년 대비 53.3% 감소했고 메리츠증권도 2023년 21건에서 지난해 19건으로 9.5% 줄었다.
 


분쟁신청 전후 소송을 제기한 ‘분쟁중 소제기’는 지난해 17건으로 전년도와 동일했다. 10대 증권사의 분쟁중 소제기는 15건으로 전년보다 5건 늘었다.

소송 제기는 한국투자증권이 4건으로 가장 많았고 NH투자증권이 3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KB증권과 삼성증권, 대신증권이 2건을 기록했고 미래에셋증권, 메리츠증권, 한화투자증권, DB금융투자증권은 1건이었다.

반면 2023년 소송건수가 있었던 키움증권과 유안타증권은 지난해 소송건수가 한 건도 없었다.
 


지난해 대형사를 중심으로 분쟁건수가 증가한 데는 홍콩H지수 ELS 관련 분쟁이 대부분을 차지했다는 것이 증권업계의 중론이다. 해당 상품의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면서 은행은 물론 증권사 고객 중에도 불완전판매 문제를 제기한 투자자들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홍콩H지수 ELS 판매잔액은 총 18조8000억 원으로 이 가운데 증권사 판매 규모는 3조4000억 원이었다.

은행에 비해 판매 규모는 작았지만 일부 증권사의 경우 투자자 성향분석이 부적절했거나 상품에 부적합한 투자자도 가입이 가능하도록 운영했다는 것이 금감원 측의 설명이다.

미국주식 주간거래 중단 사태도 증권업계 분쟁건수 증가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지난해 8월 5일(한국시간) 주간거래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체거래소(ATS) '블루오션'의 거래체결 시스템 셧다운으로 인해 오후 2시 45분 이후 체결된 거래가 일괄 취소되면서 국내 19개 증권사에서 약 6300억 원에 달하는 거래 금액이 취소됐다.

이에 일부 투자자들은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등을 대상으로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국내 증권업계는 미국주식 주간거래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 후 블루오션과 서비스 재개를 위한 협상 중에 있으나 재개 여부는 5개월이 넘도록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홍콩H지수 ELS 손실 문제가 부각되면서 불완전판매 문제로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한 경우가 많았다"며 "블루오션발 미국주식 주간거래 중단으로 인해 제때 거래를 하지 못해 손해를 봤다는 이유로 민원을 제기한 투자자들도 있었다"고 밝혔다.

증권업계에서는 지난해부터 작성 양식이 바뀌면서 대형사 위주로 분쟁건수가 늘었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2023년에는 금융감독원 분쟁조정국에 배정된 민원만을 제출 대상으로 했으나 지난해 2분기부터 금융민원국 등의 다른 부서로 접수된 민원도 포함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는 것이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금감원 금융정보교환망 시스템이 바뀌면서 증권업계에서 분쟁조정국 이외에 부서로 접수된 민원도 공시에 포함해야 하는지 문의가 들어왔다"며 "금감원에 확인 후 분쟁조정국 이외의 부서로 접수된 민원도 포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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