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이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이다.
삼성전자는 사업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삼성스토어에서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특별행사모델 출고가의 최대 10%를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로 제공하며 삼성닷컴에서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중 특정 모델에 한해 최대 1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할 경우 품목당 최대 5만 원의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도 지원한다. 특히 으뜸효율을 갖춘 TV 중 QLED 행사모델은 10만 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고객은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구독'으로 구매한 제품도 환급 대상에 포함된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한다. LG전자 베스트샵에서 환급 대상 제품을 구매하고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와 에어로퍼니처, 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