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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지사, 국토부 장관 만나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 추진 등 4대 현안 협조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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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지사, 국토부 장관 만나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 추진 등 4대 현안 협조 요청
  • 양성모 기자 ymaria@csnews.co.kr
  • 승인 2025.09.17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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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7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 추진 △수도권 철도망 구축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 지원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신속 추진 지원 등 4대 현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김 지사는 3년 이상 중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여전히 교통정체로 인한 큰 불편을 겪고 있으며 경제적 손실도 커지고 있다”며 원안대로 조속히 재추진해줄 것“을 건의했다. 김 장관은 ”윤석열 정부에서 하루아침에 원안을 변경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해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했다.

수도권 철도망 구축과 관련해서는 경기남부광역철도, SRT 의정부 연장, GTX-C 노선 조기 착공 등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GTX-C의 공사비 현실화와 조기 착공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김 장관도 공감을 표했다. GTX-C노선은 기존 덕정~수원 구간에서 동두천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이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왼쪽)과 김윤덕 국토부장관
▲김동연 경기도지사(왼쪽)과 김윤덕 국토부장관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문제도 논의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가 개발기금 3000억 원을 조성하는 등 선제적 조치를 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중앙-지방정부 간 협력을 강조했다. 김 장관도 ”손뼉이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며 김 지사의 의견에 공감했다.

1기 신도시 정비 사업에 대해 김 지사는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의 신속·원활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도는 해당 사업과 관련해서 주민 부담 완화와 사업성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공공기여 비율 완화, 기존용적률을 초과해 수립한 정비계획에 적용되는 가중 공공기여 비율의 최소 기준을 완화(40%->30%)하는 등의 내용을 건의하고 있다. 현재 성남분당, 고양일산, 안양평촌, 부천중동, 군포산본 등에서 정비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김동연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한편 김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윤덕 국토부장관님께서 아주 전향적으로 도의 입장과 공감하며 적극 추진을 약속해 주셨다“며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국가사업을 패밀리 비즈니스로 만들려 했던 전 대통령 일가 때문에 하루아침에 사업이 백지화 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이라도 잘못된 것을 바로 잡고 원안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데 장관님께서도 적극 공감하셨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양성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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