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코트라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산 소형차는 올 상반기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48%까지 증가했다. 중고차 가격도 9% 정도 오르는 등 미국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미국 자동차 시장이 전반적인 판매 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유독 한국산 소형차만 판매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에 현대차의 엑센트(국내모델 베르나)는 2만8천184대가 판매돼 작년 동기의 1만8천926대보다 무려 48.9% 늘었으며, 현대차의 엘란트라(국내모델 아반떼)는 상반기에 6만1천978대의 판매량을 기록해 지난해의 4만9천932대보다 24.1% 증가했다.
엘란트라는 6월 한 달에만 1만4천482대가 팔려 지난해 6월의 9천617대에 비해 급증했다., 엑센트 또한 6월에 6천914대로 지난해 6월에 4천67대가 팔린 것에 비해 크게 늘었다.
기아차의 리오는 올 상반기에 2만961대가 판매돼 작년 동기의 1만6천240대보다 29.1% 증가했고, 기아차의 스펙트라 또한 상반기에 4만2천957대가 팔려 지난해 같은 기간의 3만7천154대보다 15.6% 늘었다.
한국 자동차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낮은 중고차 가격 또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JD파워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엘란트라 중고차 가격은 올해 연초부터 6월 사이에 9% 정도 상승해 미국 내 판매되는 차종 중에서 최고의 가격 상승률을 기록했다. 스펙트라도 중고차 가격이 8% 가량 올랐다.
미국 내 가솔린 가격 급상승에 따른 한국산 소형차 판매 확대와 수요 증가로 인한 소형 중고차 가격 상승으로 한국산 소형차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코트라는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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