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노인 5명 중 4명 1개 이상 질병
상태바
노인 5명 중 4명 1개 이상 질병
  • 연합뉴스 master@yonhapnews.co.kr
  • 승인 2007.02.20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노인 5명 중 4명이 1개 이상의 질병을 갖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4명 중 1명은 3개 이상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생명의과학센터 조인호.안상미 박사는 고려대 의대 안산노인병연구소 한창수 교수팀과 함께 이 같은 연구결과를 `한국 노인의 질병력과 관련 요인들'이란 제목의 논문으로 국제학술지 `비엠씨 퍼블릭 헬스(BMC Public Health)'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2003∼2004년 안산시에서 성별, 연령별로 무작위로 추출한 60∼84세 노인 2천767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진단을 받았거나 당시 앓고 있는 질병을 조사, 분석했다.

그 결과, 조사대상 노인 78.0%가 1개 이상, 46.8%는 2개 이상, 23.1%는 3개 이상의 질병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구팀은 남성의 경우 고혈압, 당뇨병, 위장질환 및 간질환 등의 순으로, 여성은 고혈압, 골다공증, 관절염 및 당뇨병 등의 순으로 질병을 앓고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특히 노인 질병은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으며, 이밖에 ▲직업이 없거나 ▲가계소득이 낮거나 ▲과거 음주 경험이 있거나 ▲스스로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상세한 우울증 조사도구를 사용해 우울증 빈도를 조사한 결과, 노인 우울증 빈도는 5.0%로 나타났다며, 우울증과 치매 등 신경정신질환에 대한 노인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 홍보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