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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조몰, 이벤트로 주문 몰리자 시스템 오류라며 몽땅 주문 취소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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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조몰, 이벤트로 주문 몰리자 시스템 오류라며 몽땅 주문 취소 처리
사람 몰려 수시간 걸쳐 주문했는데...원성 쏟아져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20.12.24 07: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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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조그룹 직영 온라인스토어인 ‘사조몰’이 미흡한 이벤트 진행으로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사조그룹은 지난 12월1일부터 신규 회원 가입 이벤트를 진행하며 14, 24, 34, 44% 할인 쿠폰팩 4종 및 배송비 무료 쿠폰을 지급했다. 신규 회원 가입 시 추천인 아이디를 넣으면 적립금 1000원을 지급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했다. 이벤트 기간 중 40% 쿠폰을 지급하는 사조데이가 겹치는 4일 문제가 발생했다.

'쿠폰 중복사용이 되지 않는다'는 이벤트 안내 문구와 달리 구매 결제 시에는 사조데이 쿠폰과 신규 회원가입 이벤트 쿠폰 등이 중복 적용 가능하도록 설정된 시스템이 문제였다. 뒤늦게 사조 측에서 시스템 오류를 이유로 주문을 취소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이벤트에는 쿠폰 중복 사용이 불가하다고 돼 있다.
▲이벤트에는 쿠폰 중복 사용이 불가하다고 돼 있다.

사이트가 마비될 정도로 인원이 몰리며 몇 시간에 걸쳐 주문을 완료했던 소비자들은 사조의 허술한 이벤트 진행과 대처방식에 불만을 쏟아냈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지인들에게도 알렸는데 주문이 줄줄이 취소돼 민망한 상황이 됐다"는 하소연에서부터 "2시간에 걸쳐 회원가입부터 주문까지 완료했는데 시스템 오류라며 주문 취소한 데 대해 마땅한 보상을 제시하라"는 주장도 있다. 배신감이 들어 다시는 사조제품을 사먹지 않겠다거나 화가 나서 회원을 탈퇴했다는 글도 눈에 띄었다.
 

▲사조몰 이벤트 오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사조몰 이벤트 오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성남시에 사는 김 모(여)씨도 회원가입 후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했으나 업체에서 일방적으로 주문을 취소했다며 기막혀 했다.

김 씨는 참치 등 제품을 사며 총 구매액이 2만원대였지만 당일 사용쿠폰, 배송비쿠폰 및 적립금을 쓰고 약 1000원만 실제 결제했다.

결제 다음날 '주문이 몰려 배송이 지연된다'는 안내 문자메시지까지 받았으나 12월8일 느닷없이 '쿠폰 중복 사용은 시스템 오류였다'며 강제로 구매취소 처리를 해버렸다. 

김 씨는 “수많은 사람들을 할인쿠폰과 추천인 이벤트로 가입하게 해놓고 시스템 오류였다며 주문을 취소해버리면 그만이냐”며 "서로 추천하면 적립금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해 소비자를 마케터처럼 활용해놓고 적립금 사용도 결제금액의 전체에서 50% 사용으로 멋대로 변경했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이런 내용에 대해 사조 측은 사조몰 리뉴얼 행사에서 지급된 4가지 쿠폰이 중복사용 되면서 문제가 발생했고 쿠폰 중복사용 불가에 대한 내용은 이벤트 내용에 표기해 사전 안내했다는 입장이다.

사조 관계자는 신규회원 이벤트에서 쿠폰 중복 적용이 불가하다는 점을 이벤트 페이지에서 안내했으나 예상치 못하게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며 행사 참여자들에게 사과를 전했다.

시스템 문제임에도 4일이나 지나 발표한 데 대해서는 "원인을 찾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입장을 밝혔다. 갑작스런 외부 유입인원의 증가로 서버 과부하 현상이 발생했고 관리자 서버 접속도 어려울 정도로 주문이 폭증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배송지연을 공지했다고.

사조 관계자는 "서버 정상화 이후 고객들의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주문내역을 상세하게 확인하기 전까지 쿠폰 중복 사용 유무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쿠폰중복 적용여부와 원인을 확인하고 공지하기까지 시간이 소요됐다"고 말했다.

사조 측 관계자는 "사조몰을 믿고 찾아주신 고객들에게 심려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단 말씀 드린다"라고 사과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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