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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 물류센터 B2C 전용 자동화라인 증설...온라인몰 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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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 물류센터 B2C 전용 자동화라인 증설...온라인몰 사업 확대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21.01.12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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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대표 유덕상)은 온라인몰 주문에 원활히 대응하기 위해 자사 계룡물류센터 내 온라인몰 전용 자동화라인을 구축하고 본격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확산되며 식품업계에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비대면 소비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실제 아워홈도 자사 온라인몰인 ‘아워홈 식품점몰‘을 통한 B2C 제품 성장세가 눈에 띈다.

아워홈에 따르면 2020년 ‘아워홈 식품점몰’ 매출은 전년대비 2배 이상(114%) 증가했으며 출고량은 84% 늘었다. 가장 판매량이 높았던 제품은 ‘아워홈 지리산수’며 이어 국·탕·찌개 간편식, 김치 제품, 온더고(냉동도시락) 순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이에 따라 아워홈은 온라인몰 사업 확대를 위해 B2C 물류를 담당하는 계룡물류센터에 지난해 상반기부터 온라인몰 전용 자동화라인 구축에 착수, 최근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먼저 아워홈은 계룡물류센터 내 택배 상품 전용 오토테이핑, 자동 송장 부착시스템을 구축해 택배 상품 포장 시 수작업으로 진행했던 과정을 자동화했다. 상품을 소터(Soter) 라인에 투입하면 고객별 상품 및 수량을 자동 분류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분류 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포장 생산성도 개선했다.
 

▲계룡물류센터 내 새롭게 구축한 자동화라인 모습
▲계룡물류센터 내 새롭게 구축한 자동화라인 모습

기존에는 ‘주문별 박스 크기 선택 > 상품, 수량 분류 > 테이핑 > 송장 출력 및 부착’으로 진행되는 출고 과정을 대부분 수작업으로 진행해왔으나, 이번 온라인몰 전용 자동화라인 시스템 구축으로 단계를 대폭 줄였다. 상품 포장과 분류, 검수 시간 감소는 물론 동선을 최소화해 작업 환경과 편의성도 개선했다.

특히 온라인 주문 증대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계룡물류센터의 생산성은 기존 대비 240% 이상 개선됐으며, 비용절감 효과와 함께 고객 클레임이 기존 대비 61% 감소하며 배송 만족도를 높였다.

아워홈은 앞으로도 늘어나는 온라인 주문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해당 사업분야 성장을 위해 올해 말까지 물류 인프라에 관련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워홈 관계자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며 아워홈 식품점몰을 중심으로 B2C 매출과 온라인 주문 출고량이 크게 늘고 있다”며 “이러한 소비 트렌드가 앞으로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고객들이 주문한 제품을 신속,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물류 역량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아워홈은 계룡물류센터 외에도 동서울, 안산, 용인, 음성, 양산, 호남, 제주 등 전국 총 14개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전국 1만여 거래처에 식품,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다. 입고에서부터 배송에 이르는 전 과정을 콜드체인 시스템 아래 운영, 2019년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로부터 콜드체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물류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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