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전자담배 불량인데, 박스 개봉했다면?...BAT·KT&G·한국필립모리스, 환불 정책 뜯어보니
상태바
전자담배 불량인데, 박스 개봉했다면?...BAT·KT&G·한국필립모리스, 환불 정책 뜯어보니
아이코스 제품 하자 시 환불 안내 '우수'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1.07.22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 화성시에 사는 강 모(남)씨는 지난 5일 카카오톡 쇼핑하기 글로코리아 공식 채널에서 아쿠아 색상의 '글로 프로'를 사전구매 특별 할인가 9900원에 구매했다. 김 씨는 박스를 개봉하고 물건을 확인하던 중 전원버튼이 함몰된 사실을 발견하고 글로 고객센터에 교환을 요청했다. 센터 상담원은 아쿠아 색상 재고가 없어 블랙 등 다른 색상으로만 교환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1년의 제품 보증기간은 교환 후 제품 수령일이 아닌 구매일로부터 산정한다고 덧붙였다. 김 씨는 원하는 색상으로 교환받지 못하는 데다 업체 측 제품 보증기간 산정 방식도 납득 안 돼 환불을 요청했다. 그러나 박스 개봉 후에는 이유 불문하고 무조건 환불 불가라는 안내를 받았다. 김 씨는 "교환 규정이 마음에 들지 않아 환불을 요청했으나 박스를 개봉했다는 이유로 거절됐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김 씨가 받은 글로 프로 불량 제품
▲김 씨가 받은 글로 프로 불량 제품

새로 산 궐련형 전자담배가 불량 제품이더라도 개봉 후엔 환불이 제한돼 소비자들이 개선을 촉구했다.

BAT코리아와 KT&G는 개봉 직후 불량을 확인해도 환불 대신 교환이나 수리로 처리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유일하게 환불이 가능하다.

BAT코리아 '글로'와 KT&G '릴'은 제품 하자 시 환불 규정을 따로 안내하고 있지 않다. 또한 박스 개봉 후에는 제품에 하자가 있더라도 교환만 가능하며 환불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BAT코리아 관계자는 "품질 불량 제품은 제품 보증기간 내 무상으로 교환 조치하고 있다. 또한 무상교환 제품의 보증기간은 교환일이 아닌 제품 구입일로, 동일하게 적용된다"라고 설명했다. 

KT&G 관계자는 "제품 환불은 제품 포장을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 한한다. 개봉 후 제품 결함이 확인될 경우 기기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품 하자 시 아이코스는 제품 수령일로부터 3개월 이내 또는 제품 하자를 안 날로부터 30일 이내 신청 가능하다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 측은 "기기 불량이 확인되면 박스를 개봉했어도 환불 가능기간 내 환불을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환불의 경우 단순 변심은 3사 모두 제품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대부분 일체형이다 보니 사용 중 하자 발생 시 수리가 아닌 교환으로 이뤄지고 있어 소비자에게는 제품 보증기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BAT코리아(대표 김은지)와 한국필립모리스(대표 백영재), KT&G(대표 백복인) 등 궐련형 전자담배 제조3사는 제품 보증기간을 구매일로부터 산정하고 있다. 구매일을 알 수 없는 경우 제조일로부터 보증기간을 산정하는데 이 경우 3사간 차이가 있다.

글로(glo)를 판매하는 BAT코리아는 구매일로부터 6개월을 보증기간으로 하되 공식 사이트에 기기를 등록하면 6개월을 연장한다. 구매일을 증빙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품 제조일로부터 9개월, 기기 등록 시 15개월로 간주한다. 

아이코스(IQOS)와 릴(lil)을 판매하는 한국필립모리스와 KT&G는 제품 보증기간을 구매일로부터 1년으로 정하고 있었다. 구매일을 증빙할 수 없는 경우는 제품 제조일로부터 15개월로 간주한다. 

아이코스와 릴은 보증기간에 하자가 발생해 제품 교환 또는 수리가 이뤄진 경우 보증기간 산정 방식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아이코스는 하자가 발생한 기존 제품의 남은 보증기간과 3개월 가운데 더 긴 기간으로 제품 보증기간을 다시 산정한다. 릴은 기존 제품의 남은 보증기간과 교환일로부터 6개월의 보증기간 가운데 긴 기간을 적용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