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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도·할부' 무차별 축소에 경고 보낸 금융당국...카드사 "리스크 관리 어떡하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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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도·할부' 무차별 축소에 경고 보낸 금융당국...카드사 "리스크 관리 어떡하라고?"
  • 원혜진 기자 hyejinon8@csnews.co.kr
  • 승인 2023.02.07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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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들이 카드 한도, 무이자 할부  혜택을 잇달아 축소하자 금융당국이 소비자 권익을 침해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카드업계는 이에 대해 구체적인 지시 사항이 내려오면 따르겠다는 입장이지만, 조달 부담과 다중채무 리스크 등이 산재한 상황 속에서 적절한 선을 찾아가는 데 어려움이 크다는 입장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사에 일률적으로 카드 이용 한도와 무이자 할부를 축소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신용자에 대한 고객서비스 축소는 위험 관리 차원에서 불가피하지만 중·고신용자까지 신용도를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카드 이용 한도와 무이자 할부를 축소할 경우 소비자 권익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카드사들은 지난해부터 채권 금리 급등에 따른 시장 위축으로 조달비용이 급격하게 오르면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등 비상경영에 돌입했다. 대표적으로 카드 한도 하향, 무이자 할부 혜택 축소 등 고객에게 제공하던 혜택을 줄인 것이다. 

최근 소비자고발센터에는 한 카드사 고객이 신용도나 연체 등 아무 문제가 없음에도 한도가 하향됐다는 불만이 터지고 있다.  또한 한 재테크 커뮤니티에선 카드 이용 한도가 20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줄었다는 글 등이 올라오기도 했다. 개인회원들은 카드 이용 한도가 최소 20%에서 많게는 절반 이상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사들은 신용카드 표준약관 등에 따라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회원에게 부여된 이용 한도 적정성을 점검할 수 있는데 점검 결과 월평균 결제 능력, 신용도, 이용실적 등의 변동에 따라 카드사가 이용 한도를 조정한다. 

무이자 할부 혜택 역시 눈에 띄게 줄었다. 현재 삼성·현대카드 등 일부 카드사들은 무이자 할부 혜택 일부를 최대 12개월에서 3~4개월로 축소해 운영 중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당장은 채권 시장이 안정되어가고 있으나, 지난해 워낙 조달 비용 부담이 컸던 만큼 자금 흐름이 안정화되기 위해선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긴축 경영에 힘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다 다중채무자 리스크까지 있어 신중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의 우려에 대해선 "비상경영 상황에서 쉽지는 않겠지만 카드사들도 우려에 대해 포용할 수 있는 선을 찾아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밝혔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 역시 "구체적인 지시 사항이 내려오면 당연히 따르겠지만 아직은 우려 차원에서 금융소비자 보호에 신경 써달라는 메시지가 아닐까 싶다"며 "어떤 카드사가 먼저 액션을 취할지는 모르겠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 중심을 잘 찾아가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원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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