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금감원, 금융사기 예방 위해 '신속 대응체계 구축' 논의 
상태바
금감원, 금융사기 예방 위해 '신속 대응체계 구축' 논의 
  • 원혜진 기자 hyejinon8@csnews.co.kr
  • 승인 2023.02.2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금융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범금융권 TF'를 출범하고 내부통제 평가제도, 신속 대응체계 구축 등을 논의한다. 

금감원은 19개 은행 및 13개 협회・중앙회와 함께 '금융사기 대응 TF'를 구성하고, 27일 오후 금융감독원에서 첫 번째(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TF 출범 배경은 핀테크 산업의 발달, 오픈뱅킹 등 금융서비스 이용성이 높아졌으나 이에 따라 보이스피싱 위험도 크게 증가하고 있어 대책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회의에서는 추진 과제 3가지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먼저 금융권의 자발적 피해감축 유도를 위한 내부통제 평가제도 도입이다. 

금융회사의 사전 피해예방 노력과 사후 피해구제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계량・비계량 지표를 개발하여 내부통제 평가를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내부통제 평가 결과가 우수한 회사는 CCO 간담회 등을 통해 모범사례로 공유하고, 미흡한 회사에 대해서는 자율개선 유도하도록 한다. 

이어 금융권이 신종 수법을 적시에 공유하기 위한 신속 대응체계 구축도 추진 과제로 꼽혔다. 

신종 수법을 신속하게 인지하고 전 금융권이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금감원・금융권 간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신속대응 전담 직원들이 업무를 균질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별로 구체적인 업무 절차를 정립할 예정이다.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도 수사 과정에서 적발한 다양한 범죄 수법 등을 범금융권 '금융사기 대응 TF'와 공유하는 등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범금융권 금융사기 예방 홍보를 추진한다. 금융소비자 니즈에 맞춘 홍보전략을 수립하여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생활밀착형 홍보를 유관기관 등과 공동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오는 6월 TF에서 추진할 세 가지 과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논의과제 진행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전체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종 사기수법 등 금융권 공동 대응이 필요한 현안 발생시 TF에서 신속하게 논의하는 등 TF를 상시 협의체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원혜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