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식품업체들에 가공식품값 인상 자제 요청
상태바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식품업체들에 가공식품값 인상 자제 요청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3.02.2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상반기 중에는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등 식품업계가 최대한 물가안정을 위해 협조해주길 바란다."

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28일 오후 가공식품 물가안정을 위한 식품업체 대표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이 같이 당부했다. 

정 장관은 "최근 식품 물가를 엄중한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서민이 직접 몸으로 느끼는 식품물가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정부와 식품업계가 더욱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면서 "식품업계와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면서 할당관세 적용품목 추가 발굴 등 식품업계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달 15일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관계부처 장관들이 논의한 물가안정 방안과 관련해 최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공식품 물가안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CJ제일제당과 오뚜기, 농심, 롯데제과, 동원F&B, SPC, 오리온, 삼양식품, 해태제과, 풀무원, 동서식품, 매일유업 등 12개 주요 식품업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
▲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

농식품부에 따르면 국제 곡물가격은 지난해 5~6월을 최고점으로 하락세로 전환됐고 환율은 작년 10월 최고점 이후 다소 완화됐다. 이에 따라 최근 소비자물가지수 상승세는 둔화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가공식품 물가는 작년 12월부터 10.3%대 높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간 정부는 식품업계의 제조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주요 식품원료에 대한 할당관세 연장 적용, 의제매입세액 공제한도 확대, 밀가루 가격안정사업 등을 추진해왔다. 최근에는 콩·팥 직배가격을 오는 6월까지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식품업체들은 수익성 악화에 직면한 어려움을 호소하면서도 어려운 물가 시기 민생부담 완화를 위해 가공식품 물가 안정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할당관세는 원활한 물자 수급 또는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입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거나 수입가격이 급등한 물품 등의 국내가격 안정을 위해 필요한 경우 일정한 수량에 한해 기본세율보다 인하된 관세율을 적용하는 제도다.

올해 할당관세 적용 품목은 돼지고기, 닭고기, 식용유, 등 101개로 탄력적으로 할당관세가 적용된다. 대두유, 해바라기씨유, 커피원두 등은 정기할당 대상으로 전환해 올해 말까지 연중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양파와 닭고기, 고등어, 돼지고기, 계란가공품, 조주정 등은 기간을 2~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