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현대차그룹,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시연 영상 공개…전 과정 스스로 수행
상태바
현대차그룹,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시연 영상 공개…전 과정 스스로 수행
  • 이철호 기자 bsky052@csnews.co.kr
  • 승인 2023.03.2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21일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ARC)의 충전 시연 영상을 공개했다.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전기차 충전기의 케이블을 대신 들어 차량 충전구에 체결해주고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제자리에 돌려놓는 외팔형 로봇이다.

현대차그룹이 이번에 공개한 영상은 현대차 아이오닉 6가 전기차 충전 위치에 자율주차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차량이 충전 가능 구역에 주차되면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과 차량이 서로 통신해 충전구 덮개를 열고 로봇은 내부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충전구의 정확한 위치와 각도를 계산한다.

이어 로봇은 충전기를 들어 차량의 충전구에 체결해 충전을 시작하며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뽑아 제자리에 돌려놓고 차량의 충전구 덮개를 닫는 등 모든 충전 과정을 스스로 수행한다.


현대차그룹은 로봇에 3D 카메라 기반 AI 기술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제어 기술을 통해 로봇이 무거운 충전기를 정확하게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기가 옥외에 설치된 점을 고려해 연구소에 옥외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평가를 이어가고 있다. 그 결과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IP65 방수·방진 등급을 확보했으며 고온·저온의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레이저 센서가 내장된 안전 폴대를 로봇 주변에 설치해 장애물이 접근하는 것을 감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공개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3월 31일부터 4월 9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 현대차 전시관에서 만날 수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고객들이 머지않아 전기차 충전소에서 실제로 로봇을 만나볼 수 있도록 완성도를 지속 높여 가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