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숨은보험금 12조1000억 원 찾아가세요...7월 중 개별 우편 안내
상태바
숨은보험금 12조1000억 원 찾아가세요...7월 중 개별 우편 안내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4.05.21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올해 7월 중 보험계약자 등의 최신주소를 확인한 후 숨은보험금에 대한 개별 안내우편을 발송하는 등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안내에 나선다. 

또한 병원, 약국, 복지시설 등에 보험금 동영상 게시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숨은보험금 환급방법을 집중 안내한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7월부터 보험계약자 또는 보험수익자(이하 보험계약자등)에게 숨은보험금을 찾아가도록 집중안내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지난해에도 숨은보험금 약 4조2000억 원을 환급한 바 다. 

숨은보험금 규모는 올해 약 12조1000억 원으로 중도보험금 9조1355억 원, 만기보험금 2조1796억 원, 휴면보험금 7956억 원이다.

숨은보험금이란 보험금의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한다. 발생의 주요 원인은 ▶주소·연락처 변경 등으로 보험회사로부터 안내받지 못해 보험금 등의 발생사실을 모르는 경우 ▶보험계약 만기 이후에는 보험금에 적용하는 이자율이 대폭 감소하는 것을 모르고 찾아가지 않는 경우 등이다.

보험업계는 먼저,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 협조를 통하여 보험계약자등의 최신 주소를 확인 후 7월 중에 개별 우편 안내할 예정이다.

또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대국민 홍보도 진행한다.

과거 보험계약 체결로 숨은보험금을 보유할 가능성이 높은 고령층이 주로 방문하는 병원, 약국, 복지시설 등을 비롯하여 아파트 엘리베이터,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숨은 보험금 조회·환급방법 영상과 광고를 게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누구나 자신의 숨은보험금을 쉽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가입한 보험계약 내역 조회 ▶숨은보험금 조회·청구 ▶피상속인의 보험계약 내역 확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보험찾아줌' 사이트도 운영 중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