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가 발표한 3분기 글로벌 TV시장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글로벌 TV시장 점유율 28.7%를 기록하며 1위를 달성했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3분기 누적 18.1%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선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 TV등을 앞세워 49.2%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29.4%의 매출 점유율로 지속적으로 1위 자리를 지켰다. 또한 98형 제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2.7%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은 QLED와 OLED 시장에서 올해 3분기 QLED 566만대, OLED 94만대를 판매해 전체 시장 기준 QLED는 약 40%, OLED는 전체 시장의 1/4 가량을 판매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QLED는 3분기 누적 1447만대로 전년 동기 1096만대 대비 30%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한 OLED도 작년 3분기 누적 371만대 대비 올해 398만대를 기록하며 7.3% 성장했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 누적 글로벌 올레드(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2%를 차지했다. 공감지능(AI) TV ‘올레드 에보(evo)’를 필두로 투명, 무선 등 다양한 폼팩터와 업계 최다 라인업(40형~90형)을 앞세운 덕택이다.
특히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3분기 누적 출하량 기준 약 5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24년형 무선 올레드 TV를 비롯한 업계 최다 올레드 라인업을 앞세워 연말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TV 시장 내 OLED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7%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기준 약 35%였던 OLED TV의 비중은 1년만에 12%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북미∙유럽 시장에서는 이 비중이 62% 이상을 기록했다.
3분기 누적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656만 대를 기록했고 금액 기준 16.5% 점유율을 차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