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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생명·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사업비율 큰 폭 하락...DB생명 32%로 가장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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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생명·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사업비율 큰 폭 하락...DB생명 32%로 가장 높아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4.11.26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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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가운데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과 하나생명의 3분기 사업비율이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수입 보험료가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26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해 9월말 기준 생보사의 평균 사업비율은 20.3%로 전분기 대비 0.6%포인트 소폭 상승했다. 사업비는 16조4143억 원으로 전분기보다 5조6854억 원 증가했다.

사업비란 보험사업을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생보사의 사업비는 신계약비·유지비·수금비를 포함한다. 사업비율은 사업비를 매출액(보험료 수입)으로 나눠 계산한다. 사업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비용을 많이 쓴 것을 의미한다.

사업비율은 DB생명이 32.1%로 전분기 대비 1.5%포인트 상승하면서 가장 높았고 라이나생명이 29.3%로 그 다음이다. 신한라이프는 28.3%, 처브라이프는 24.6%로 뒤를 이었다.

자산규모 상위 생보사인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교보생명 중에서는 한화생명이 24%로 가장 높다. 삼성생명은 20%, 교보생명은 18.2%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과 하나생명의 사업비율 하락이 두드러졌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사업비는 170억 원에서 270억 원으로 늘어났지만 사업비율은 38.9%에서 20.8%로 18.1%포인트 하락했다.

하나생명도 올해 9월 사업비는 1627억 원에서 1667억 원으로 소폭 증가했지만 사업비율은 27.6%에서 18.4%로 9.2%포인트 하락했다.

이들의 사업비율이 하락한 원인은 보험수익 증가에 있다. 하나생명의 보험수익은 6월말 672억 원에서 9월말 1004억 원으로 증가했고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의 경우 96억 원에서 148억 원으로 늘어났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관계자는 "사업비는 체질개선을 위한 시스템 투자, 마케팅활동 강화, 서비스 개선 등 고객 중심의 디지털 보험사로서의 역량을 강화기 위한 생산적 투자에 집중됐다"고 덧붙였다.

하나생명 관계자는 "GA채널 사업 확대와 보장성보험 판매 위주의 포트폴리오 전환 등을 이유로 사업비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푸본현대생명(8.6%)과 IBK연금보험(6.8%)은 사업비율이 10% 미만으로 타사 대비 낮았다. NH농협생명 역시 14.7%로 자산규모 대비 사업비율은 낮은 편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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