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소비자원은 동․하절기 조건에서 기아·현대차·테슬라의 전기차 3종(EV6 롱레인지 4WD·아이오닉5 롱레인지 AWD·MODEL3 LONG RANGE AWD)을 완전충전한 뒤 고속도로 주행 시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시험평가했다.
그 결과 기아 EV6는 상온 대비 저온에서 22% 짧아졌으며, 현대 아이오닉5는 24%, 테슬라 모델3(MODEL3)는 13% 차이났다.
상온 조건(18℃)에서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와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비교한 결과 기아 EV6와 현대 아이오닉5은 차이가 없었다. 다만 테슬라 MODEL3는 실제 주행가능거리가 계기판에 표시된 주행가능거리에 비해 6% 짧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완충 배터리가 90% 방전될 때까지 고속 주행 후 100% 방전 시 주행거리로 환산했다. 계기판 표시 대비 주행가능거리는 계기판에 표시되는 배터리 잔량, 주행가능한 거리를 확인한 후 실제 주행가능한 거리와 비교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전기차 계기판 표시 거리와 실제 주행가능거리간에 차이가 확인됨에 따라 제작사 3사에 개선방안 마련을 권고했다"며 "소비자에게는 장거리 운행 시 충전소 위치를 미리 확인하고 사전에 여유있게 충전할 것"을 당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양성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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