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경기도 장애인 오케스트라 창단...김동연 지사 “장애인과 비장애인 더불어 사는 세상 만들 것”
상태바
경기도 장애인 오케스트라 창단...김동연 지사 “장애인과 비장애인 더불어 사는 세상 만들 것”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4.12.03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경기도의회 도정질의에서 장애인 오케스트라 창단 제단을 받은 후 1년 만에 창단 성과를 냈다.

3일 경기도는 경기아트센터 경기국악원에서 장애인 오케스트라 ‘경기 리베라 오케스트라’의 창단식을 진행했다. 12월 3일 세계 장애인의 날을 맞아 의미를 더했다.

리베라(Libera)는 라틴어로 ‘자유, 자유롭게 하다’라는 뜻이다.

김 지사는 창단식에서 “돌이켜보면 기적 같은 일이었다. 지난해 11월 도의회에서 먼저 제안하고서 바로 그 자리에서 창단을 하겠다고 하고, 결실을 맺게 됐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아무런 차별 없이 자기의 재능을 찾고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자는 데 도의회, 도민이 다 같이 한마음으로 해주셨다”며 “문화가 꽃피는 경기도로 만들고 싶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더불어 사는 사람 사는 세상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일 양평에서 발달장애인 화가들과 대화했는데, 감명 깊었던 것 중 하나가 그림 그릴 때 자기주도성을 갖게 되는 것”이라며 “장애인 오케스트라 단원 여러분들도 연주할 때 연습할 때 자기 마음에 있는 중심을 잡고 자기주도적으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고 그러면서 경기도를 사람 사는 세상으로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다 같이 성원하고 응원하고 격려하고 관심을 가져주면 고맙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동연 경기도지사

시각장애가 있는 피아노 연주자인 김예지 국회의원(국민의힘)도 이날 참석해 “서울에 가서도 (경기도 장애인 오케스트라를) 자랑할 것이고, 이 기적이 전국 지자체에 다 퍼져 나가기를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창단식에서 경기 리베라 오케스트라는 박성호 지휘자와 함께 ▲파랑돌(조르주 비제) ▲차르다시(비토리오 몬티) ▲가브리엘 오보에(엔리오 모리코네) ▲라데츠키 행진곡(요한 슈트라우스)의 4곡을 첫 연주했다.

창단식에서는 홍보대사인 왼손 피아니스트 이훈과 방송인 김경란, 민간 장애인 오케스트라 및 장애인 복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최근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가 협연으로 참여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 인재양성형으로 운영되는 경기 리베라 오케스트라의 단원들은 2년 동안 활동하며 매월 연습비, 교통비 등 연습 수당과 공연 시 별도의 공연 수당을 지급받는다. 음악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 전문 강사로부터 주 2회 집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경기도는 내년 상반기 연주회를 계획하고 있다.

장애인 오케스트라 운영은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등 경기도예술단을 이끌고 있는 경기아트센터가 맡았다.

경기도는 지난 9월 10일부터 10월 10일까지 제1기 단원을 공개 모집했다. 총 83명이 지원한 가운데 악기별 실기 및 면접심사를 진행해 40명을 최종 단원으로 선정했다. 최종 선발자들은 바이올린 18명, 비올라 4명, 첼로 5명, 콘트라베이스 1명, 플루투 2명, 오보에 2명, 클라리넷 2명, 호른 2명, 트럼펫 1명, 튜바 1명, 타악기 2명이다.


한편 경기도 장애인 오케스트라는 지난해 11월 경기도의회 도정질의에서 장한별 의원의 창단 제안을 김 지사가 전격 수용해 추진됐다.

김 지사는 지난 9월 9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오케스트라 창단계획 발표식에서 “경기도의회 도정 질의 때 처음 제안을 해주셨고, 즉석에서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도의회가 제안한 걸 도청이 받아들였는데, 악기 연주를 협주라고 한다면 정치적으로 협치를 한 소산”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경기도는 도민이 함께 참여해 장애인의 예술 활동과 성장을 응원하고 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도민의 기부금 후원과 작·편곡, 합주 참여, 사진·영상 등 재능 기부·자원봉사 후원자를 모집하고 있다.

후원을 원하는 도민은 경기아트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네이버 카페 ‘경기도장애인오케스트라 서포터즈’ 가입 시 경기 리베라 오케스트라의 활동 모습 및 각종 이벤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