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외에도 복합지원 분야를 확대하고 대상자를 정밀 선별하는 한편 현장 역량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고용노동부·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복합지원 추진단 제3차 회의'를 열고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복합지원의 핵심은 흩어져 있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자가 어느 기관을 방문하더라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국민 접점 및 연계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복합지원 정책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월부터 다양한 금융·고용·복지 서비스를 수요자가 편리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서민금융센터에서 원스톱 제공하는 복합지원을 개시했다.
그 결과 연계자 수가 지난해 4만6318명에서 올해(1~11월) 7만1934명으로 44.5% 증가한 가운데 고용·소득 취약계층에 복합지원이 집중 제공됐으며 이용자 만족도도 81.2%로 조사됐다.
이에 금융위 등 유관기관은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복합지원을 고도화하기 위한 4대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내년 1분기부터 공공기관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복합지원을 민간 금융회사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은행권은 물론 저축은행·여전사·대출비교플랫폼도 참여한다.
복합지원 분야도 확대된다. 고용 분야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의 직업 훈련 생계비대부 사업(금리 1%, 최대 1000만 원)이 추가 연계되며 주거 분야에서는 서민금융센터-한국주택금융공사 간 전산연계 시스템이 구축된다.
또한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을 시작으로 각종 직종단체가 제공 중인 지원 사업을 서민금융센터에서도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복합지원 이용 가능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내년 말부터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통해 파악한 고객의 정보를 복합지원 상담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장에서 원활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의 상담 인력도 증원된다.
한편, 지난 6월 발표된 불법사금융 관련 과제도 조기 추진할 계획이다. 서민금융센터-금융감독원간 불법 사금융 전산시스템을 내년 4분기까지 연계하는 한편 서민금융센터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금감원 신고절차 안내를 강화하고 불법사금융 관련 금감원 조직을 확대할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