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한국은행, 중앙은행 핵심기능 강화 골자 조직개편 단행
상태바
한국은행, 중앙은행 핵심기능 강화 골자 조직개편 단행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4.12.26 15: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은 대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해 중앙은행 핵심기능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경제통계의 유용성 제고를 위해 '경제통계국'을 '경제통계1국'과 '경제통계2국'으로 재편했다.

경제통계1국은 통화지표·가계신용, 자금순환, 국제수지, 국외투자통계 등 금융통계 및 물가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정형·비정형 데이터 및 최신 기법을 활용한 통계 개발을 강화할 예정이다.

경제통계2국은 실물통계 편제 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GDP 통계의 유용성 증대를 위해 디지털 경제, 위성계정 등의 통계를 개발하고 국민계정 관련 연구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대출제도 및 커스터디 업무의 확장적 수행을 뒷받침하고 국고·증권제도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금융업무실'을 '금융업무국'으로 확대한다.

대출채권 담보제도 시행과 RP 거래상대방 확대 수행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외국 공적기관의 당행 커스터디 서비스 수요 확대에도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CBDC 관련 기술과제와 제도 연구를 강화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 및 글로벌 논의과정 참여를 위해 금융결제국 소속 '디지털화폐연구부'를 '디지털화폐연구실'로 확대된다.

이 조직은 국가간 지급결제 인프라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 CBDC 사업의 안정적 추진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2025년 상반기 인사에 맞춰 시행된다고 한국은행 측은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4-12-27 01:40:45
하나님께선 그대를 사랑하시며 통제가능한 자유박탈하는 사유재산 빼앗는 cbdc반대합니다 cbdc는 그냥 사유재산없애고 통제가능케해서 노예만들려고하는건데요 왜트럼프와 미국의회에서 반대하며 전면금지법까지 통과됐는지 아시게되면 그 속의 암흑의 통제속성을 아시게되실겁니다 에콰도르는 CBDC를 오래전부터 사용했으나 2018년이 되자 CBDC를 원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국민의 인권을 침해하고 민주주의에 위협이 되기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