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토론회는 고교학점제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실질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의 주제 발표를 맡은 김주아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해 △고교학점제 지역 연계 강화 △교육청·지자체·학교·지역사회 협력 교육과정 개발 △교육자원 공유 △학생 학습 선택권 확대 등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주주자 장학관(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은 “경기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시행을 위해 과목 다양화, 교사 역량 강화, 교육공동체 공감 확대, 교과 순회 교사 운영, 공동교육과정 활성화, 연수 및 홍보 강화 등 체계적인 준비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토론자인 최상익 교장(신장고등학교)은 “신장고는 학습 선택권 확대, 성장 중심 성취평가제 운영, 학사 운영 효율화, 교사 지원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공동교육과정 활성화, 맞춤형 학습관리, 교사 처우 개선, 대입제도 개선 필요성을 제시했다.
대학 관계자인 박혜원 입학사정관(경기대학교)은 “고교학점제가 학생 맞춤형 교육과 전인적 성장, 대입 평가 다양성 확대, 자율성과 책임감 강화 등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학력 저하, 과목 선택 불균형, 대입 준비 부담 증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선과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학부모 관계자인 박은미 하남시 학교운영위원협의회 협의회장과 박미정 유·초·중·고 학부모연합회 고등부 전(前) 회장은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해 사교육과의 차별점을 명확히 하고 지역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 의원은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으로서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활성화되는 방안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양성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