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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글로벌 TV 매출 점유율 19년 연속 ‘톱’...LG전자는 OLED 시장서 12년째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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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글로벌 TV 매출 점유율 19년 연속 ‘톱’...LG전자는 OLED 시장서 12년째 1위
  • 송혜림 기자 shl@csnews.co.kr
  • 승인 2025.02.18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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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와 LG전자가 글로벌 TV시장에서 나란히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 입지를 증명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28.3%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2006년 이후 19년간 연속 1위다.
 


삼성전자는 Neo QLED·O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 전략과 ▲삼성 TV 플러스 ▲삼성 아트 스토어 등의 콘텐츠를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삼성 TV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1위를 지켰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지난해 매출 기준 49.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의 절반을 차지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은 매출 기준 28.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프리미엄 TV의 대표 제품인 QLED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46.8%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QLED TV 시장의 경우 275만대가 판매되며 전체 시장의 10.9%를 차지해 처음으로 점유율 10%를 넘었다.

또 2022년 첫 출시 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는 OLED 시장에서도 삼성은 144만대를 판매하며 매출 기준 27.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수치는 전년 대비 수량은 42%, 매출 점유율은 4.6%포인트 상승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이헌 부사장은 "2006년부터 이어진 19년 연속 글로벌TV 시장 1위의 뒤에는 항상 고객들의 믿음이 있었다"라고 말하며 "향후에도 AI TV와 같이 TV 시장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올레드 TV가 전 세계 OLED TV 시장에서 1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지난해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약 318만 대다. 출하량 기준 OLED TV 시장 점유율 52.4%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지난 4분기에만 110만 대 이상의 올레드 TV를 출하했다.

특히 지난해에 OLED TV가 프리미엄(1500불 이상)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은 직전년도 대비 8.5%포인트나 증가한 45%를 기록하며 절반에 육박했다.

LG전자 관계자는 "OLED TV의 출하량 비중은 올해는 53.8%로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지난해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7.5%의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최대 4K(3,840 x 2,160)∙144Hz 영상을 손실∙지연 없이 전송하는 차별화된 무선 솔루션 ▲AI가 사용자 취향까지 분석해 초개인화 경험을 제공하는 독자 플랫폼 webOS ▲알고리즘과 유기 화합물 적층 구조를 바꾼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 등이 시장에서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올레드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약 2260만 대로 집계됐다. TV 시장 내 점유율은 매출 기준 16.1%를 기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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