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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시중은행 이동점포 구체적 전략 없어... 내실화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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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시중은행 이동점포 구체적 전략 없어... 내실화 하라"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5.04.09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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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들이 금융소외계층 접근성 제고를 위해 이동점포를 운영하고 있지만 전략없이 마케팅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금융감독원은 9일 오후 제8차 공정금융 추진위원회를 열고 시중은행 이동점포 운영 내실화 등 3개 과제에 대해 심의했다.

금감원은 주요 은행들이 고령자, 장애인, 격오지역 거주민 등을 위해 이동점포를 운영하고 있지만 체계적인 운영전략 없이 비정기 이벤트성으로 운행하거나 그마저도 수도권 지역에 편중되는 등 대체점포로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일부 시중은행에서는 이동점포를 취업박람회 등 지역행사에 투입하거나 이미 지점 인프라가 잘 갖춰진 수도권 지역에 배치하는 등 취지와 다르게 운영되는 사례가 발견됐다.

금감원은 이동점포 운영 내실화를 위해 은행별로 매년 이동점포 운영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경영진에 보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금감원에서도 은행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운영계획 이행상황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이 날 회의에서는 국내 체류 외국인들에 대한 은행의 접근성 및 편리성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작년 말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은 약 265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지만 은행거래에 필요한 중요서류의 외국어 번역본이 없거나 대면거래에 한해 제공되는 경우도 많았다는 설명이다. 

일부 은행은 모바일 앱에서 외국어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고 은행 홈페이지에 외국인 특화점포 안내도 부족하다고 금감원은 강조했다.

금감원은 은행별로 올해 중으로 중요 신청서류를 중심으로 영문 번역본을 우선 마련하고 은행 모바일 앱에서 영문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는 등 개선안도 제시했다.

이 외에도 금감원은 저축은행과 상호금융업권 일부에서 대출금리 변경시 세부 변경내역과 우대금리 적용 정보 등에 대한 안내가 미흡하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김미영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언어장벽 및 디지털 환경 등으로 은행 이용이 불편한 외국인 및 고령층 등의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고 대출금리 변경시 안내 부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과제가 적절히 다뤄졌다"고 평가했다.

이어 "외국인 고객이 지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외국인의 금융거래를 활성화하고 금융거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업계와 적극 협력해 다양한 제도개선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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