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는 황병우 회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고안해 그동안 임직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방법을 고심해온 만큼 ‘커피’라는 매개체를 활용해 CEO와 직원 간 거리감을 좁히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이번에는 iM금융지주 직원 60여 명을 대상으로 팀을 나눠 바리스타 체험을 해 눈길을 끌었다. 대구 지역을 대표하는 커피 프랜차이즈이자 ‘GCS(글로벌 커피 스쿨)’ 인증 교육기관인 ‘커피 맛을 조금 아는 남자’ 아카데미를 통해 드립커피를 직접 내려보고 시음하는 원데이클래스를 체험했다.
황 회장은 “직원들에게 조금이나마 가까이 다가갈 방법을 고민하다가 많은 사람들이 애정하는 커피를 떠올렸다”라며 “늘 직원들 말에 귀 기울이고 있다는 소통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공감하고 경청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바리스타 체험 이후 진행된 타운홀 미팅 시간에는 사전에 받은 질문을 토대로 CEO와 임직원 간 약 1시간가량 자유로운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일방적 소통이 아닌 쌍방 소통을 위해 CEO가 질문에 대해 코멘트하면 직원이 화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대구 맛집, 사내 소모임, 세대공감, 소통방식, 지주사 역할 등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주제로 소통했다는 설명이다.
황 회장은 “지주사가 창립된 지 14년이 됐는데 지주 직원들의 피땀과도 같은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지주 직원들의 역할이 막중한 만큼 서로서로 이해하며 가족과 같은 느낌으로 업무에 충실히 임해줬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