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서민금융', '정부지원' 등의 기관명이나 서민금융상품을 사칭한 용어는 현행법상 사용이 제한되며 소득·신용점수와 전혀 상관없는 저금리 대출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당부했다.
최근 고금리 경기회복 지연 등에 따라 자금이 절박한 자영업자 등 서민층을 주요 범행대상으로 하는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사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피해자 수는 전체 보이스피싱 유형 중 41.9%로 전년 동기 대비 29.7% 증가했다.
금감원은 이같은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의 상담 방식, 서류 양식 등이 실제 대출과 매우 유사해 소비자가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보이스피싱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먼저 최근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주요 특징으로는 진짜 상담원 같은 사기범이 있다. 인터넷에 허위·과장 저금리 대출 광고를 게시해 피해자가 연락처를 남기면 진짜 같은 상담원이 연락하는 방식이다.
사기범은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유인하기 위해 유튜브·인스타그램, 포털사이트 등에 '서민금융', '저금리' 등을 검색하면 노출되게끔 가짜 대부광고를 게재하고 있다. 특히 햇살론 등 정책금융 상품명을 도용해 신뢰도를 높여 피해자가 댓글 등을 통해 가짜 사이트에 접속해 연락처를 남기면 금융사 상담원으로 위장한 사기범이 △전화 △텔레그램 △카카오톡 등으로 접근한다.
이같은 사기범은 금융사 직원 명함이나 깔끔한 증명사진 등을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하고 정교하게 위조된 대출 신청서류 등을 제시함으로써 실제 대출상담을 하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악성 앱 설치도 유도한다. 휴대폰에 대출 전용 앱이나 보안 앱 등의 명목으로 금융사 앱 또는 보안 앱을 가장한 악성 앱을 설치한다. 사기범은 대출신청서를 빙자한 파일을 전송하고 대출전용 앱 또는 보안 앱 설치 등의 명목으로 악성 앱 링크를 전달해 보이스피싱 주의 필요성 등을 사기범이 먼저 언급해 의심을 최소화하고 있다.
대출승인 목적 등의 입금을 요구하기도 한다. 신용점수 향상과 거래실적이 필요하다는 등 기존대출 상환 등의 명목으로 선입금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소비자들의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 주의사항 및 대응요령을 안내했다.
먼저 인터넷 광고를 통해 대출 신청 시 등록업체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확인되지 않으면 함부로 연락처를 남기지 말라고 당부했다.
특히 현행법상 '서민금융진흥원' 등의 기관명이나 서민금융상품 유사명칭의 사용은 제한되므로 광고에 '서민금융', '정부지원' 관련 용어가 있다면 반드시 공식 사이트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소득·신용점수와 전혀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는 저금리 대출상품은 없으니 허위·과장성 광고에 현혹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원이 불분명한 상대방이 메신저를 통한 대화 유도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기범은 처음에 유선으로 대출상담을 하다가도 악성 앱 설치 등을 위해 메신저 상담을 유도한다. 최근 피해사례가 집중 발생하는 텔레그램 등 해외 메신저를 통한 상담요청 시 차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카카오톡 기관인증 마크가 없는 금감원 알림톡은 100% 사기임을 알렸다. 최근 사기범이 금감원 카카오톡을 사칭해 금융거래법 등을 위반했다며 대화를 유도하는 수법도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금융사는 대출과정에서 절대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 대출 실행이나 보이스피싱 점검 등의 명목으로 앱 설치 요구 시 무조건 거절하고 대출절차를 중단해야 한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악성 앱 설치를 막을 수 있는 '보안 위험 자동차단' 기능을 활성화해 둘 수 있다.
또한 공식 앱스토어를 통해 원격제어 앱을 설치한 후 사기범이 직접 악성 앱을 설치하는 수법에 당할 수 있으므로 휴대폰에 나타난 ID·비밀번호·인증주소 등은 공유하면 안 된다. 이 외에 금융사는 대출 승인을 위해 어떠한 명목으로도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으며 사기범에게 속아 금전을 이체 시 최대한 신속히 경찰 또는 송금한 금융사 콜센터로 연락해 지급정지를 요청하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앞으로도 대응조치를 강화하고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 금감원은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불법 사금융업자 사이트에 대한 광고 차단 등 대응조치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금융업권 및 서민금융진흥원 등과 공동으로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맞춤형 홍보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서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