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인터내셔널 버하드는 이번 상장을 통해 총 2억9372만4000주(신주 1억4328만 주, 구주 1억5044만4000주)를 공모했으며 최종 공모가는 1.08 링깃(RM)으로 확정됐다.
총 공모 규모는 약 3억1722만 링깃에 달하며 신주모집분 기준 시가총액 약 15억4700만 링깃으로 평가된다. 주가수익비율(PER)은 10.5배다.

구체적으로는 ▲제품 및 서비스 확대 ▲옴니채널 유통망 확장 ▲물류 및 창고 관리 시스템 개선 ▲데이터 서버 업그레이드 등에 사용되며 이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높이는 것은 물론 운영 효율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2015년 합작법인으로 출발한 쿠쿠인터내셔널 버하드의 매출은 말레이시아의 소비 니즈를 충족한 다양한 정수기 라인업과 서비스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쿠쿠 해외법인의 전체적인 성장세를 견인하는 것에 일조하고 있다.
쿠쿠는 물 부족, 낙후된 상수도 인프라 등으로 깨끗한 물을 찾는 말레이시아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전자식, 기계식, 직수형, 업소용 등 다양한 정수기를 선보여왔다.
여기에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최초로 선보인 ▲고객 선택형 렌탈 프로그램 'GOOOD Plan' ▲필터 교체 및 사후 서비스 '내추럴 케어 서비스' ▲자체 어플리케이션 'Cuckoo+'를 통한 예약 시스템 또한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쿠쿠인터내셔널은 매트리스, 안마의자, 공기청정기 등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며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쿠쿠는 말레이시아 상장을 기반으로 해외 렌탈 시장에서의 입지도 점차 넓혀나갈 계획이며 제품을 더욱 다각화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니즈를 채워줄 예정이다.
실제로 쿠쿠의 해외 매출 비중은 말레이시아 법인을 중심으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2024년 매출 약 2조 원 중 수출 비중이 30%에 해당할 정도로 꾸준히 해외 법인의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
호끼안춘 쿠쿠인터내셔널 대표는 "시장 변동성과 일정 조정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이번 IPO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은 기대 이상으로 긍정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탄력적인 사업 모델, 웰니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혁신과 시장 확장을 향한 당사의 끊임없는 노력을 기반으로 목표 성장치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