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북미와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슈퍼크루즈가 도입되는 국가다.
슈퍼크루즈는 GM의 첨단 주행 기술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더라도 차량이 스스로 차선을 유지, 변경하고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특징이다. 슈퍼크루즈는 운전자가 항상 전방을 주시하도록 설계된 ‘Eyes On(전방주시)’ 방식으로 작동한다.

북미에서 누적 약 8억7700만km의 주행을 통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해왔다. 한국에서는 2만3000km 이상의 고속도로 및 주요 도로를 지원하도록 현지화됐다.
GM은 한국 도로 환경에 최적화된 고정밀(HD) 지도를 구축하고 라이다(LiDAR) 기반 차선 단위 매핑을 적용했다. 도로 곡률, 버스 전용 차선, 공사 구간까지 반영했다.
카메라·레이더·GPS 멀티센서 융합 기술을 통해 다양한 도로와 기상 조건에서도 안정적 주행을 지원한다. 한국 내 전용 맵 OTA 서버를 운영하고 지도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최신 도로 정보를 반영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슈퍼크루즈에는 자동 차선 변경과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 등 차별화된 기능이 포함된다. DMS는 운전자의 전방주시 주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필요 시 시각 및 청각 경고를 제공할 뿐 아니라 차량 제어에 개입한다.
슈퍼크루즈는 올해 출시 예정인 캐딜락 모델에 최초 적용되며 향후 GM의 다른 브랜드로의 적용 가능성도 검토되고 있다.
채명신 GM 한국사업장 디지털비즈니스 총괄 상무는 “슈퍼크루즈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고객에게 혁신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며 “이번 도입은 GM의 트리플 제로 비전을 실현하는 중요한 전환점이자, 한국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한국 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이며 100억 원 이상의 현지 직접 투자가 뒷받침된 중대한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임규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