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최규하 전 대통령 별세
상태바
최규하 전 대통령 별세
  • 연합뉴스 master@yonhapnews.co.kr
  • 승인 2006.10.2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규하 전 대통령이 22일 오전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8세.

    전직 대통령 가운데 최고령이었던 최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께 서울 서교동 자택에서 의식을 잃은 상태로 발견돼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오전 7시 37분께 영면했다.

    지난 7월 미수(米壽.88세)를 맞았던 최 전 대통령은 수년 전부터 심장질환 등 노환으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있었으며 자택에는 간병인이 상주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대통령은 해방 직후인 1946년 중앙식량행정처 기획과장으로 공직에 입문한 뒤 주로 외교공무원으로 활동했으며 3공 시절이었던 1967년 외무부 장관을 거쳐 1976년부터 4년간 국무총리를 지냈다.

    10.26 사태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을 거쳐 같은 해 제10대 대통령에 취임했으나 이듬해 대통령직을 사임했다.

    경호실 관계자는 "일단 추정 사인은 심장마비이나 워낙 노령인데다 최근 건강상태가 악화돼 간병인들이 대기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최 전 대통령 장례식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규정에 따라 행정자치부에서 절차가 정해질 예정이다. 유족은 장남 최윤홍 씨 등 2남 1녀.

    ▲강원도 원주 ▲경성 제1고보 ▲일본 동경고등사범학교 ▲만주대 ▲서울대 사범대 교수 ▲외무부 통상국장 ▲외무부 차관 ▲외무부장관 ▲국무총리 서리 ▲대통령 권한대행 ▲10대 대통령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의장 ▲국정자문회의 의장 ▲민족사바로찾기국민회의 의장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