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중국은 反기업정서 확산 원천봉쇄
상태바
중국은 反기업정서 확산 원천봉쇄
  • 연합뉴스 master@yonhapnews.co.kr
  • 승인 2007.02.1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 빈부격차가 확대되고 민영 기업가들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자 중국 정부가 반기업 정서 달래기 작업에 본격 나섰다.

중국 관영 영자지인 차이나 데일리는 10일 '민영 기업가들 그렇게 부자는 아니다'라는 제목의 1면 머리기사를 통해 민영기업가들이 사람들 생각 만큼 그렇게 부자는 아니라며 편들기에 나섰다.

신문은 이 같은 판단의 근거로 국가 공상행정관리총국 등이 최근 4천여명의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한 '제7차 전국사영기업 표본조사 종합보고서'를 인용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영 기업가들의 1인당 연 평균 수입은 18만6천위안(2천400만원 정도)에 불과하며 연 평균 수입이 50만위안 이상인 기업가는 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중국이 관영 언론을 통해 민영 기업가 편들기에 나선 것은 최근 일부 민영 기업가들의 부정과 비리를 계기로 이른바 '민영 기업 원죄론(原罪論)' 논쟁이 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민영 기업 원죄론이란 중국이 개혁 개방을 추진한 이후 민영 기업들이 초기자본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정경유착 등 각종 비리와 편법을 자행했으니 기업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민영 기업가들이 일자리 창출과 사회주의 건설에 커다란 공헌을 했다고 못박고 최대의 관용과 이해심을 발휘해 원죄를 덮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다음달 5일 개막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국유재산과 사유재산을 똑같이 보호하겠다는 물권법 도입을 앞두고 있어 중국의 민심 달래기 강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번 보고서를 발표한 바오위쥔(保育鈞) 중국민영경제연구회 회장은 "지난해 말 현재 민영 기업의 수는 494만 7천 개로 1년6개월 전의 365만개에 비해 100만개 이상이나 증가했다"고 말했다.

바오 회장은 또 "민영 기업가들중 전직 정부 관료나 기업 경영인, 전문기술자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67.4%로 크게 늘어났다"면서 "이는 근본적인 변화이며 사회발전의 신호"라고 평가했다.

중국 지도부는 사영기업가들중 공산당 간부 출신이나 전문기술자, 해외유학파 출신인 지식청년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악덕 기업주들이 줄어들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